회사가 생존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인데도 “회사가 제시한 자구안에 동의할 수 없다”며 파업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3분기까지 영업손실 509억원, 순손실 599억원을 기록했다. 2015년과 2016년에는 각각 675억원, 379억원의 순손실을 냈다. 당장 지난달 급여와 이달 정기상여도 지급하지 못할 정도로 유동성이 바닥난 상태다. 지난달 말 만기였던 1조3000억원대 차입금 상환은 이달말까지만 연장된 상태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의 자구 노력을 지켜본 뒤 차입금 만기 연장 등을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9일에는 금호타이어에 “충분하고 합당한 수준의 자구노력이 선행되지 않을 경우 어떠한 경영정상화 방안도 불가능하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금호타이어 노사가 자구안에 합의하지 않으면 자금수혈을 하지않겠다는 의미다. 신규 자금조달도 불가능한 상태다. 노사가 자구안 합의에 실패하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노조는 회사의 사정을 아랑곳하지 않고 자구안을 거부하고 있다. △생산성 향상 △임금 삭감 △일부 복리후생 폐지 등의 내용을 담긴 자구안을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이유에서다. 노조는 “경영위기의 원인은 계속된 중국공장의 누적된 적자에 있고, 그 관리를 소홀히 한 채권단에도 책임이 있다”며 “제대로 된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노동자에게 무조건 희생을 강요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노조의 주장대로 경영진과 채권단에게도 실적 악화의 책임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업계 1위 연봉을 받으면서도 파업을 거듭하는 노조에도 책임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기준 금호타이어 직원의 평균 연봉은 6900만원이었다. 전년 대비 15% 늘었다. 한국타이어(6800만원) 및 넥센타이어(6100만원)을 웃돈다. 타이어 3사 가운데 유일하게 적자를 내고 있는데도, 고액연봉을 포기할 수 없다는 노조에게는 과연 책임이 없을까.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6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