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아 경영방침을 ‘아름다운 비상(飛上) 2018’로 정했다. 아시아나항공의 열정과 집념의 역사를 계승 발전해 미래를 향해 힘차게 비상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박 회장은 지난 2일 광화문 문호아트홀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과거의 금호아시아나가 아니라 새로운 발상과 사고로 창업 회장이 창업한 초심의 정신으로 2018년을 시작하겠다”며 “어떤 위기가 오더라도 열정과 집념으로 이를 헤쳐나가는 강하고 힘있고 멋있는 기업을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새로운 30년을 시작하기 위해 아시아나항공은 중장기적으로 장거리 네트워크 항공사로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장거리 노선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2015년 로마 취항 이후 3년 만에 두 개 신규 노선을 개설한다. 아시아나의 단독 노선이 될 베네치아는 5월 초, 지중해의 아름다운 도시 스페인 바르셀로나는 8월에 취항할 예정이다. 베네치아와 바르셀로나 신규 취항으로 유럽 노선이 일곱 개로 늘어난다. 증가하는 장거리 수요를 흡수해 유럽 노선 네트워크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또 4월 말 시카고 노선을 증편해 미주 노선을 매일 운항하며 주요 미주 항공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미주시장 판매 저변을 함께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네트워크 확장과 함께 중장기 항공기 운용 계획도 다듬고 있다. 국적 항공사로는 처음으로 작년에 A350 넉 대를 도입한 아시아나항공은 올해도 A350 두 대를 추가로 도입해 세대교체를 가속화하고 2022년에는 32대의 장거리 여객기를 확보해 19개 장거리 노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단거리 노선은 에어서울, 에어부산과의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해 네트워크 경쟁력을 유지·강화하는 한편 효율이 높은 차세대 A321NEO로 교체해 수익성을 개선한다. 4차 산업사회에 맞춰 잠재된 위해 요인을 찾아내 관리하는 안전관리 정보기술(IT) 솔루션인 ‘AASIS3’ 개발 태스크포스(TF)팀을 조직해 관련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이용 중인 안전관리 시스템 AASIS2에 △숨어있는 안전사고 위해 요인을 찾아내 관리하는 기능 △세계 어디에서든 위해 요인과 안전보고서를 작성, 제출할 수 있는 모바일 기능 △비행자료 분석을 빅데이터화해 비행경향성 분석을 통한 예방적 안전 기능 등을 중점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올해 안에 개발을 마칠 계획이다.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방침은 ‘4차 산업사회 선도’였다. 이에 4차 산업기술을 항공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했다. 올해는 작년의 노력을 발판 삼아 4차 산업기술 적용을 심화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시장·수요 분석시스템(AMDS), 노선·기재 분석시스템 등을 심화 발전시켜 빅데이터에 근거한 합리적인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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