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셋 쓰고 운전하면
뇌파 신호 차량으로 전달
자율주행 등 운전능력 높여
운전자 불편함도 감지해
주행설정·내부온도 등 조정
자율주행車 IMx·리프도 공개
[ 장창민 기자 ]
이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쇼 ‘CES 2018’에선 도시를 이동하고 연결하는 미래 자동차 기술들이 공개됐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자율주행차 등이 등장하며 ‘스스로 달리는 자동차’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보여줬다.
혁신 전쟁터였던 이번 CES에서 돋보인 기업이 있다. 뇌파로 자동차를 운전하는 신기술의 가능성을 보여준 닛산이다. 이를 통해 닛산은 자동차와 운전자, 사무실, 집, 도시가 하나로 연결되는 ‘스마트시티의 미래’를 짐작할 수 있게 해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닛산은 B2V(Brain-to-Vehicle) 기술을 선보여 집중적인 조명을 받았다. 세계 최초로 자동차에 적용한 이 기술은 닛산의 가장 최신 인텔리전트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인간의 뇌파를 감지해 자동차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한마디로 운전자의 마음을 읽고 그에 맞춰 자동차를 작동시키는 식이다. 헤드셋을 쓰고 운전하면 뇌파에서 나오는 전기 신호가 차량으로 전달돼 자율주행이나 수동 모드를 운전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준다. 이 과정은 인간의 뇌에서 명령을 내려 운전자가 직접 행동에 옮기는 행위보다 평균 0.5초 정도 빠르다. 반응 속도를 줄여 운전하는 즐거움을 더해준다는 게 닛산 측 설명이다.
닛산 관계자는 “미래에 스스로 달리는 차를 떠올리면 흔히 운전자는 운전에 개입하지 않는 탑승자일 뿐일 것이라고 상상하지만, 오히려 반대”라며 “가령 운전자가 속도를 높여 옆 차로로 추월하려는 판단을 내리면 자동차가 그 정보를 바로 전달받아 실행에 옮기는 능동적인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방법으로 운전자의 불편함을 감지해 주행 설정과 차량 내부 환경도 조정할 수 있다. 차량 내부 온도, 스피커 볼륨 등의 환경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적용된다. 운전자는 오로지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받고, 부주의로 인한 사고도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CES 현장에서는 B2V 기술 연구를 이끈 루치안 게오르게 닛산 연구센터 수석연구원이 직접 시연했다. 운전자가 뇌파 측정 기기를 착용한 채 핸들을 돌리거나 차량 속도를 줄이려고 하면 차량이 운전자보다 0.2~0.5초가량 더 빨리 기능을 수행하는 장면이 공개됐다. 다른 분야의 첨단 기술과 자율주행을 접목해 미래 자동차의 모습이 어떤 모습으로 구현될지 보여준 것이다.
닛산은 인텔리전트 모빌리티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모델 ‘IMx’도 공개했다. IMx는 닛산의 자율주행 기술인 프로파일럿 기술이 적용돼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순수 전기구동 크로스오버 콘셉트 모델이다. 자율주행 모드로 주행하면 스티어링 휠이 대시보드 안으로 숨고 등받이를 뒤로 눕혀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더 편안한 자세와 여유로운 좌석 공간을 제공한다. 수동모드로 전환하면 스티어링 휠과 좌석이 원래 위치로 돌아온다. 1회 충전으로 약 600㎞ 달릴 수 있으며, 전면과 후면에 각각 달린 고출력 전기모터에서 추진력을 얻는다. 지역 전력망에 연결된 곳에 스스로 주차해 차량 전기를 다른 곳에 공급하는 V2H(Vehicle-to-Home), V2B(Vehicle-to-Building)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자율주행의 현재 모습은 신형 리프(LEAF)를 통해 보여줬다. 신형 리프는 프로파일럿 기능과 e페달 기술 등이 적용된 100% 순수 전기차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가 선정한 인텔리전스 및 자율주행 기술 부문 ‘CES 최고 혁신상’과 ‘CES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기술 부문상’을 받았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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