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지난달 26일 금호타이어의 차입금 만기를 1년 연장하고 이자율을 인하하기로 결의했다. 다만 한 달 뒤인 이달 26일까지 노조 동의서가 포함된 MOU가 체결되지 않으면, 그 결정을 무효화하겠다는 단서를 달았다. 노사가 한 달 내 뼈를 깎는 자구계획에 합의하지 않으면 추가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최후통첩이었다.
회사가 만든 경영정상화 방안에는 희망퇴직 실시, 임금 삭감, 임금피크제 시행, 복리후생비 축소 등이 포함됐다. 인력구조조정을 뜻하는 희망퇴직 규모는 191명으로 생산직의 약 7% 수준이다. 노조는 그러나 “자구안을 폐기하고 구조조정을 철회하기 위해 투쟁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최근 교섭에서도 사측 교섭대표가 “노사가 자구안에 합의하지 않으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고 읍소했지만, 노조 교섭대표는 “회사 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안팎에서는 노조의 대승적인 결단이 없으면 회사가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도 노조 집행부만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채권단의 양보로 겨우 회생 기회를 잡았는데 노사 갈등으로 이를 날려버릴 위기”라며 “회사의 생존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닥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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