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협력업체 모임인 협신회의 문승 부회장은 “정부 협조나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GM 부평공장이 축소되면 협력업체에는 '사형선고'나 마찬가지”라며 배수진을 쳤다. 인천은 옛 대우자동차의 본산으로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폭넓게 자리잡고 있다. 수년전부터 한국GM의 철수설로 부품업체들은 대응책 마련에 고심해 왔다.
문 부회장은 “한국GM이 신차를 계속 가져와서 생산해야 우리 협력업체가 살 수 있다”며 “지금에 와서 한국GM의 도덕성 문제나 '먹튀' 이야기를 하는 건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협력업체 모 대표는 “한국GM과 신용거래는 포드 등 다른 업체와 거래할 수 있는 발판이 되는 등 한국 자동차부품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시는 정부에 의견 개진, 세제혜택 등 선제적 조치, 노조 협상에 있어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제안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한국GM은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만큼 노조·협력사·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달 14일부터 정무경제부시장을 반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반을 꾸려 협력업체들의 애로사항 청취와 피해 최소화 방안 등을 강구하고 있다. 오는 22일에는 한국GM 노조 집행부와 간담회를 열어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협신회 측은 한국지엠 직접 고용 인력과 1∼3차 협력업체 근로자를 모두 합치면 2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인천 부평공장에는 1만10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한국GM 부평공장 직원들이 받는 연간 급여액이 부평구 예산보다 많다. 부평공장이 구조조정에 들어가면 협력업체들은 물론 지역경제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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