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노조 반대로 금속노조 가입 끝내 무산
[ 고경봉 기자 ] IG메탈, IF메탈 등 독일·스웨덴의 금속노조가 높은 조직률을 바탕으로 기업과 근로자 간 고통을 분담하는 시스템을 추구하는 데 비해 한국의 업종별 노조와 대기업 정규직 노조는 여전히 임금, 복지, 고용안정 측면에서 특권을 내려놓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차별받는 협력업체 노조나 비정규직 직원과 갈등을 빚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한국 대기업 정규직 노조의 기득권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가 지난달 전국자동차판매 연대노동조합(판매연대노조)의 금속노조 가입 무산이다. 자동차 대리점에서 근무하는 특수고용노동자로 구성된 판매연대노조는 2016년 노조를 결성해 금속노조 가입을 추진했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지난달 말 최종 가입 안건을 다루기 위해 금속노조 중앙위원회가 열렸지만 끝내 가입에 실패했다.
완성차 노조의 극심한 반대 때문이다. 본사 직영점과 대리점이 경쟁 관계이다 보니 본사 직영점 소속 정규직 영업사원들의 반발을 의식한 현대차지부 등 완성차 노조들이 “판매연대노조를 금속노조에 끼워줘서는 안된다”는 목소리를 냈다. 이날 중앙위원회가 열린 서울 정동 금속노조 본부에는 판매연대노조원과 비정규직 노조원이 몰려와 완성차 노조 관계자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지난해 4월 기아차 정규직 노조가 사내 하도급업체 노조원을 기아차 노조에서 제외한 것도 대기업 정규직과 중소기업,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노노 갈등’을 보여준 예다. 당시 기아차 노조에 속해 있던 하도급업체 근로자들이 “기아차 정규직으로 전환시켜 달라”며 투쟁 강도를 높이자 이에 반발한 기아차 정규직 노조원들이 이들의 조합원 자격을 박탈했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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