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여종 신차에 눈이 번쩍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첫 공개
1회 충전에 390㎞…6월 판매
재규어 'I페이스' 제로백 4초
아우디 'e-트론' 넉넉한 실내공간
[ 박상재 기자 ]
8일 개막한 2018 제네바 모터쇼의 화두 중 하나는 ‘친환경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그동안 시장을 지배해온 SUV 열풍에 실용성과 친환경성을 얹은 모델들이 주인공 자리를 꿰찼다.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는 세계 180여 개 완성차 업체가 참가했다. 처음 공개되는 신차만 110여 종에 달했다. 올 한 해 유럽 시장의 방향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자리란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소형 SUV 코나 유럽 출격
현대자동차는 소형 SUV인 코나 일렉트릭(EV)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최대 출력 150㎾의 전용 모터를 탑재했다. 64㎾h와 39.2㎾h 용량의 배터리가 들어갔다. 1회 충전 주행거리(국내 기준)가 390㎞인 항속형과 240㎞인 도심형 두 가지로 시장에 나온다.
이 차엔 차로유지 보조시스템(LFA)과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전방 충돌방지 보조시스템(FCA) 등 안전 운전을 돕는 첨단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회사 관계자는 “전기차와 SUV가 지닌 장점을 섞어 놓았다”며 “오는 6월 유럽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도요타의 고급차 브랜드 렉서스는 소형 SUV UX를 앞세웠다. 이 차는 ‘GA-C’로 불리는 플랫폼(차체 뼈대)을 처음 사용한 게 특징이다. UX 250h는 2.0L 4기통 가솔린 엔진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결합해 최고 출력 176마력의 힘을 낸다. 가솔린 모델 UX 200도 있다.
영국 재규어는 SUV 기반 양산형 전기차인 I페이스를 처음 선보였다. 주행 성능을 더욱 강화한 I페이스는 90㎾h 용량의 리튬이온배터리를 장착해 한 번 충전으로 최대 380㎞(미국 환경청 기준)를 달릴 수 있다. 장착된 두 개의 전기모터가 최고 출력 400마력, 최대 토크 71.4㎏·m의 힘을 발휘한다. 시속 100㎞에 도달하는 시간(제로백)은 4초대로 스포츠카에 버금가는 성능을 뽐낸다.
영국 럭셔리카 브랜드 벤틀리는 SUV 벤테이가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놨다. 3.0L 6기통 터보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를 조합했다. 외부 충전 시 전기 모드로 50㎞를 달릴 수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75g/㎞로 엔진 배기량이 낮은 중형 세단보다 월등하다는 평가다.
◆다가올 미래, 콘셉트카도 잇달아
미래 친환경차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콘셉트카도 무대를 빛냈다.
쌍용자동차는 전기차 콘셉트카인 e-SIV를 공개했다. 세 번째 콘셉트카 시리즈인 e-SIV는 공기역학적 디자인과 자율주행 기술을 갖추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각종 소모품 교환주기를 확인하는 텔레매틱스 기능도 담았다. 전기차와 정보통신기술(ICT)을 연계한 미래차의 청사진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독일 아우디는 브랜드 최초 SUV 전기차 e-트론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스포티한 외관과 성인 5명이 탈 수 있는 넉넉한 실내 공간, 고전압 주행 시스템 등이 특징이다. 대용량 배터리를 얹고도 급속충전을 하면 약 30분 만에 완전 충전이 가능하다. 제원은 올 연말 예정된 유럽 출시 때 공개된다.
업계 관계자는 “SUV와 친환경차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됐다”면서 “신기술을 겨루는 모터쇼에서 이런 흐름은 더 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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