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과 브라이언 미켈슨 덴마크 경제부 장관 간 ‘한·덴마크 해운회담’에서 양국은 해양진흥공사 설립을 놓고 팽팽한 기싸움을 벌였다. 양국 간 해운협력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덴마크선주협회장이 갑자기 김 장관에게 해양진흥공사 설립이 세계무역기구(WTO) 협정 위배가 아닌지를 따졌기 때문이다.
김 장관은 “공사 설립 취지는 조선사가 아니라 해운사를 돕는 데 있다”며 “WTO 규정 위반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해운업계에서는 덴마크 정부 뒤에 세계 최대 해운사인 머스크가 있다고 보고 있다. 해양진흥공사 지원을 받아 글로벌 선사로 도약하려는 현대상선 계획에 머스크 등 유럽 선주들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는 분석이다.
정부의 해운산업 육성책 발표가 미뤄지는 점도 현대상선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말 해양진흥공사 설립법안이 통과되면서 올해 초 ‘뉴 스타트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내놓을 예정이었다. 공사 지원을 통해 현대상선이 20척의 대형 컨테이너선을 발주해 2021년 세계 6위 규모 선사에 오르게 한다는 게 핵심이다.
현대상선은 선복량(선박 보유량) 기준 세계 11위로 시장점유율은 1.5%에 불과하다. 기존 해운동맹인 2M(머스크+MSC)과의 계약기간이 끝나는 2020년 3월까지 선복량을 확대해야 생존이 가능하다. 선박 건조에 1년 반~2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올 1분기에는 발주돼야 한다는 게 현대상선 주장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발주 타이밍을 놓치면 2020년 4월 해운동맹 재편 과정에서 현대상선이 제외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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