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은 지난해 중국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여파로 유커들이 감소하면서 시작된 면세점 매출 악화, 제2터미널 개장에 따른 1터미널 여객 감소 대책으로 임대료 인하를 요구하고 나섰다.
집회에 나온 중소면세점 관계자는 “제2터미널 개장 때문에 줄어든 제1터미널의 여객동과 탑승동 통합 여객 27.9% 기준의 임대료 인하폭은 너무 낮다”며 “1터미널 여객동 여객 감소율 37.5%를 적용하고, 항공기별 여객의 구매력을 인정해 객단가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형 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LCC) 여객의 면세점 구매력이 다르기 때문에 위치에 따라 매출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적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제2터미널 개장에 따라 1터미널에서 옮겨간 승객들의 이동 비율인 27.9% 인하 정책을 벗어나는 것은 다른 상업점과 형평성 차원에서 불가하다”며 “1터미널 동·서편의 매출액과 여객 점유율도 2% 이내의 차이만 보였다”고 말했다.
공사측은 항공사별 위치에 따라 매출의 차이가 발생하는 게 아니라 면세지역을 통합권역으로 보는 게 정확하다는 입장이다. 공사는 면세점과 임대료 협상과정에서 매출액 감소폭에 따른 인하정책 등 다양한 추가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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