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통화 보이스톡 추가…빗소리 등 '힐링사운드'도
네이버 '프렌즈'
배달음식 주문 이어 음성통화 추가 예정
SKT '누구'
아파트 관리비 조회…인터넷 전화 개발
KT '기가지니'
인터넷전화로 통화…음성인식 쇼핑도 강화
LG유플러스 '프렌즈+'
가전·조명 음성으로 제어…YBM 영어 학습 특화
[ 이승우/이정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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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네이버, 전화 기능 추가
카카오는 29일 자사의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에 보이스톡 기능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보이스톡은 카카오톡 친구와 무료로 통화할 수 있는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 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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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미니 설정 앱(응용프로그램) ‘헤이카카오’에서 카카오톡 서비스를 활성화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OO에게 보이스톡 걸어줘’ ‘보이스톡 시작’ 등 명령을 하면 스피커가 ‘OO에게 보이스톡 할까요?’라고 확인한 뒤 상대에게 보이스톡 연결을 요청한다. 카카오는 보이스톡 수신 기능과 단체 채팅방 통화 기능 등을 단계적으로 추가해 카카오미니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더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미니에는 바닷가·풀벌레·빗소리 등 숙면과 마음의 안정을 돕는 ‘힐링사운드’ 기능도 추가됐다.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카카오톡 보내기, 카카오택시 호출, 음식 주문, 교통안내 등의 서비스가 추가돼 왔다. 카카오는 앞으로 카카오미니에서 번역, 스마트홈 제어 기능 등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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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책 고심하는 통신사들
통신사들은 포털 기업의 스마트 스피커 통화서비스 제공에 긴장하며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연내 자사 AI 스피커 ‘누구’에 유선전화를 대체할 인터넷전화(VoIP)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누구에 넣을 인터넷전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모바일 대체라기보다 유선전화(집전화) 대체 개념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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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들은 전화 기능과 별개로 새로운 기능도 잇따라 추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아파트 관리비 조회 기능을 최근 선보였다. KT는 다음달 음성인식을 통한 쇼핑 기능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이승우/이정호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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