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 & Point] 숙박공유에 블록체인 적용 땐… 에어비앤비·우버 사라질 수도

입력 2018-04-05 16:33   수정 2018-04-05 16:34

경영학 카페


최근 세계경제포럼(WEF)을 뒤흔든 화두는 세계적으로 열풍이 불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다. WEF에서 4차 산업혁명 센터장을 맡고 있는 무라트 손메즈 박사는 “블록체인은 지난 20여 년간 인터넷이 세상에 미친 영향보다 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제2의 인터넷으로 불릴 만큼 정보기술(IT) 생태계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블록체인이 핵심 화두로 부상한 것이다. 특히 암호화폐로 한정돼 있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고, 금융 외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 가능한 시도들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과거 어떤 기술보다 기존 경제 구조의 경계를 허물고자 하는 성격이 강하고 현재 비즈니스 패러다임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 패러다임의 핵심이 분산형 비즈니스(DApp)다. 블록체인의 이 같은 특징으로 인해 공유경제의 대표 아이콘인 에어비앤비와 우버 등 지금 잘나가는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들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숙박공유 산업을 통해 그 파괴력을 살펴보자. 독일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인 Slock.it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무엇이든 빌리고 팔고 공유할 수 있게 다양한 형태의 계약을 체결하고 이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플랫폼 업체다.

소유자는 스마트 계약을 통해 본인이 보유한 자산의 접근 권한, 그리고 세부적인 계약 내용을 플랫폼에 등록할 수 있다. 대여자가 계약에 동의하고 비용을 지급하면 바로 접근 권한이 주어져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원리다. 간편하게, 실시간으로, 중개기관 없이 잉여자산을 공유하는 것이다. 심지어 집 대문 열쇠처럼 물리적인 키를 전달해주기 위해 다른 사람과 일정 및 장소를 조율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다. 집을 임대 계약할 때, Slock.it 플랫폼을 통해 보증금과 임대료 지급이 확인되면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으로 스마트 도어록을 원격에서 열 수 있다. 그저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된다.

더 나아가 Slock.it은 삼성전자의 스마트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 삼성을 비롯한 다양한 회사와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런 블록체인 기반의 숙박거래 서비스를 에어비앤비 형태로 플랫폼화한 것을 ‘슈퍼비앤비’라 칭하자. 슈퍼비앤비 상에서 주택 소유자들은 집에 대한 정보와 사진 및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다. 플랫폼은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의 평판 점수를 저장, 모든 사람의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도와준다. 숙소를 빌리고 싶은 사람은 슈퍼비앤비 앱을 검색하고, 기준에 맞는 모든 목록을 블록체인 상에서 걸러낸다.

기존 숙박공유 서비스와 다른 점은 제3자의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되지 않은 암호화된 메시지를 통해 P2P(개인 대 개인) 네트워크로 소통한다는 것이다. 즉 계약에 직접 관여한 당사자만 메시지 내용을 알 수 있다. 문제가 됐던 정보의 불일치, 과도한 수수료, 시큐리티 이슈 등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소비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요즘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로 사회가 어수선하다. 정부가 중심을 잡고 문제가 있는 부분은 발빠르게 대처하고, 사례를 통해 보았듯이 잠재 가능성이 큰 분야는 테스트베드를 만들어 대한민국이 블록체인의 허브(hub)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보자. 우리는 3차 산업혁명에 잘 대응했을 뿐 아니라 정보통신기술(ICT)로 세계를 리드한 경험이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쓰나미 속에서 태풍의 눈으로 다가온 블록체인이 펼칠 기회를 꼭 살려보길 기대한다.

김성훈 < IGM 세계경영연구원 교수 >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