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 매출내는 데 집중키로
정원재 우리카드 사장은 “올해 안에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한 뒤 임기동안 15%까지 끌어올리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정 사장은 4일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센터에서 열린 ‘카드의 정석 포인트’ 카드 출시 기념 전시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현재 8.5% 수준인 시장점유율을 획기적으로 늘려가겠다는 각오다. 정 사장은 “점유율이 최소 10%는 넘어야 카드사라고 할 수 있지 않겠느냐”며 “그 정도에 못 미치면 다른 사업자들과 협력이나 제휴를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올 상반기 중에는 9%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목표 달성 방안으로는 지난 2일 출시한 ‘카드의 정석 포인트’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이 카드는 정원재 사장이 직접 지휘해 일명 ‘정원재 카드’로 통한다. 모든 업종에서 이용금액의 0.8%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정 사장은 “우리카드가 한 단계 올라가는 모멘텀을 만들기 위해 새 카드를 통해 영업 경쟁력을 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해 신규카드 발급 목표를 200만장으로 정했다”고 말했다. 이는 정 사장이 지난 1월 취임하기 전 직원들이 잡아놓은 160만장에 비해 25% 많은 수준이다.
국내 카드시장이 포화된데다 금융당국이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포인트 현금화 등을 추진하는 등 업황이 나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여건이 어렵다고만 생각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정 사장은 “피할 수 없으니 받아들이고 여러 방면에서 수익 다변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카드 가맹점 수수료는 아예 없다고 생각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언제일지 모르지만 금융당국이 나선 이상 카드 가맹점 수수료는 가까운 시일 내 거의 제로 수준이 되지 않겠느냐는 게 정 사장의 얘기다.
정 사장은 앞으로 우리은행과의 관계 협력에 공들일 계획이다. 그는 “카드 발급의 60%가 우리은행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며 “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균형있는 내실을 다져가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이 총괄하던 플랫폼 ‘위비멤버스’를 최근 우리카드에서 관리하기로 한 것도 협력 과정에서 추진됐다고 정 사장은 설명했다.
정 사장은 1977년 한일은행으로 입행, 합병 후 우리은행에서 영업지원부문장까지 지낸 ‘영업통’이다. 정 사장은 “은행에서 30대 대기업을 담당하며 쌓은 법인부문 네트워크를 활용해 직접 영업을 뛸 생각”이라며 “수익을 제대로 내는 카드사로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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