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물량 中에 빼앗길 우려도
[ 박종관 기자 ] 자금난에 휩싸인 한국GM이 직원 인건비에 이어 협력사 부품대금마저 지급하기 어려운 상황에 내몰렸다. 부품 조달에 차질을 빚으면 일부 수출 물량을 중국에 뺏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8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일반직 사원들과의 간담회 자리를 통해 “현 상태가 이어지면 협력사에 지급할 부품대금을 마련하기도 어려워진다”며 “부품을 공급받지 못하면 생산을 멈춰야 할 수도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GM 본사가 한국공장 생산 물량을 중국 등지로 돌릴 가능성까지 언급됐다. 부품조달 문제로 공장 라인이 멈추면 한국 생산비중이 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트랙스 등의 글로벌 시장 공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지난해 유럽 시장에서 판매된 트랙스(현지명 모카) 16만9886대 중 부평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66%에 달했다. 한국GM의 올 1분기(1~3월) 전체 판매량(12만386대)의 80% 이상(10만466대)이 수출 물량이었다.
한국GM이 매달 지급하던 3000억원가량의 부품대금마저 끊기면 협력업체는 줄도산 위기에 처한다.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 발표 이후 1차 협력업체 300여 곳의 공장 가동률은 50~70%대로 떨어졌다. 올 1분기 매출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평균 30% 이상 급감했다. 은행들도 어음 할인을 거부하기 시작해 ‘돈줄’이 막혔다. 정부와 GM 간 협상이 본격화하기도 전에 협력사들의 생존 기반이 먼저 무너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카젬 사장은 지난 5일 임직원에게 이메일을 보내 지급할 예정이었던 2017년 성과급(약 720억원)을 자금난 때문에 줄 수 없게 됐다고 했다. 한국GM은 10일과 25일 각각 생산직과 일반직 직원들의 월급으로 총 1000억원가량을 지급해야 한다. 희망퇴직을 신청한 2500여 명에게 이달 말 위로금도 줘야 한다. 2~3년 치 연봉을 평균 2억원으로 계산해도 약 5000억원의 현금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한국GM은 GM 본사에서 빌린 차입금 상환금액을 빼고도 이달에만 약 1조원의 현금이 필요하다.
산업은행은 상황이 더 악화하기 전에 한국GM 실사를 조속히 매듭짓는다는 방침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날 “당초 다음달 중순으로 예정한 한국GM 실사 마무리를 가급적 이달 말로 앞당긴 뒤 협상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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