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7년간 공모전을 통해 400여 개의 혁신적 관광기업을 발굴했으며, 약 1400명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최종 선정된 사업의 유형을 보면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거리 제공이 전체의 3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플랫폼 구축이나 앱 개발 등 IT 기반 관광 서비스 제공이 38%였다. 또한 의류, 캠핑용품 대여 등 관광과 공유경제를 접목한 사업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관광 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사업들이 새롭게 등장했다.
예비관광벤처에는 ‘무인도 생존 여행상품 운영’, ‘숙소에서 공항까지 여행객 짐 배송 서비스’, ‘교통약자를 위한 관광특화 보조기구 대여’ 사업 등이 포함됐다. 관광벤처에는 ‘공항에서 관광객 대상 방한 및 한류스타 의류대여 서비스 운영’, ‘스토리텔링.역할극을 이용한 궁궐 미션투어 상품’, ‘방한중국인을 위한 올인원 관광어플‘ 사업 등이 포함됐다.
선정된 72개 사업의 대표 중 39세 미만 청년창업자에 해당하는 인원은 총 45명으로 전체의 약 63%를 차지했으며,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지역에 기반을 둔 사업 수는 25개로 약 35%를 차지했다.
선정된 44개 예비관광벤처기업에게는 관광 상품.서비스 개발비 3000만원(자부담 25% 포함)과 역량강화 교육,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28개 관광벤처기업에게는 홍보.마케팅 지원금 1400만원(자부담 25% 포함)과 투자유치 교육 등을 지원하고 문체부 장관 명의의 확인증을 수여한다. 또한 예비 및 관광벤처기업은 공통적으로 관광공사 41개 국내외 지사 및 자체 마케팅 채널을 이용한 홍보.판로개척 지원을 받게 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 ‘가치’를 소비하는 시대를 맞아 관광벤처기업을 통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관광’ 상품과 서비스가 많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광분야의 일자리 창출과 한국관광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적 관광기업에 대한 관광특화 교육.컨설팅, 홍보.판로개척, 입주 공간 확대 등 맞춤형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명상 한경 텐아시아 기자 terry@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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