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인공지능 접목 물류 자동화
자율주행·스마트물류로 확장
[ 도병욱 기자 ] 현대글로비스가 차량공유 및 스마트물류 사업에 뛰어든다. 지금처럼 차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부품을 조달하고 완성된 차를 운송하는 사업만으로는 생존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판단에서다. ‘미래형 모빌리티(이동수단) 서비스 기업’으로 다시 태어나겠다는 게 현대글로비스의 목표다. ▶본지 4월3일자 A13면 참조
현대글로비스는 27일 ‘카셰어링을 비롯한 차량공유 사업에 진출하고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차량공유 기업이 되겠다’는 내용의 중장기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국내 차량공유 사업에 진출해 역량을 쌓은 뒤 국내외 관련 기업을 인수해 해외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설명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현대글로비스의 탁송, 애프터서비스(AS) 부품조달, 중고차 사업 등과 연계하면 빠른 시간 내 국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며 “인프라 및 서비스 플랫폼 구축, 유지관리 체계 확보 등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생산하는 수소연료전기자동차나 전기자동차를 활용해 미래형 차량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기존 물류사업은 스마트물류 사업으로 전환한다.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물류 자동화를 이루겠다는 게 현대글로비스의 목표다. 화물 입출고 정보를 자동으로 처리하거나 물류장비끼리 서로 정보를 교환해 생산성을 높이고, 무인 장비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는 게 핵심이다. 장기적으로는 자율주행과 물류사업을 결합시킨다는 방침이다.
현대글로비스가 이날 중장기 발전 전략을 내놓은 것은 현대모비스로부터 모듈사업(개별 부품을 조립해 덩어리로 만드는 사업)과 AS 부품사업을 넘겨받은 뒤 어떤 방식으로 시너지를 낼 것인지에 대한 청사진을 주주들에게 제시하기 위해서다. 현대글로비스는 △물류 △해운 △유통 등 3개 사업본부를 △종합물류 △해운 △모듈 △AS △미래신사업 등 5개 본부로 확대할 예정이다. 완성차 제조를 제외한 자동차산업의 전 분야를 담당하는 기업이 된다는 의미다. 지난해 30조원 수준의 매출(현대글로비스 및 분할되는 현대모비스 사업부문의 합계)을 2025년까지 40조원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도 발표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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