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주완 기자 ] 네이버가 인공지능(AI) 스피커(사진)를 이용해 생수, 라면 등을 주문하는 쇼핑 기능을 도입했다고 11일 발표했다.
네이버는 우선 ‘프렌즈’ ‘프렌즈 미니’ ‘프렌즈+’ 등 AI 스피커에 적용한다. 음성 쇼핑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스피커와 연동된 클로바 앱(응용프로그램)의 ‘음성 주문 관리’에 들어가 주소와 결제 수단 등을 설정하면 된다. 처음 설정 이후에는 별도의 절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주문 가능한 상품은 △생수, 라면, 즉석밥 등 식품 △세탁세제, 물티슈 등 생활용품 △피자, 치킨 등 음식 배달 서비스 등이다. 예를 들어 “클로바, 생수 주문해줘” “클로바, 치킨 주문해줘”라고 명령하면 주문 내용을 확인하고 네이버페이로 결제된다. 결제가 끝나면 클로바는 품목, 결제 금액, 배송지 주소 등을 확인하고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SMS)로 결제 내역을 알려준다.
네이버는 음성 쇼핑의 안전성을 위해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적용했다. 평소 이용자의 거래 패턴 등을 파악해 정상 거래인지 판단하는 방식이다. 아마존, 페이팔 등 해외 정보기술(IT) 업체들도 이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앞으로 주문 이력을 바탕으로 간편하게 재구매할 수 있는 기능, 등록한 목소리와 다른 목소리로 주문이 들어오며 결제를 승인하지 않는 화자 인식 기능도 도입해 시스템을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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