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국내 투자의 한계에서 벗어나 해외주식 투자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면 그것은 분산투자의 맥락에서가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정미경중(政美經中·정치는 미국, 경제는 중국)의 상황에 처한 우리 국내 투자자 입장에서 볼 때 효과적인 해외 분산투자를 하기 위해 고려할 사항이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국가 간 상관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령 한국 증시는 미국 및 독일 증시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 동조화 현상이 나타난 반면 중국 증시는 미국 및 일본과 상관관계가 낮은 독자적인 시장의 특성을 보이는 점 등이 고려할 요소다.
해외투자 자산 배분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크게 두 가지 방식을 고려할 수 있다. 하나는 하향식 접근방식으로, 각국의 거시경제 지표의 변화를 예측하고 국가별 투자 비중을 먼저 결정한 다음 해당 국가의 산업과 개별 기업 순으로 투자 종목 및 투자 비중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 관점은 세계경제를 완전히 통합되지 않고 서로 분리된 각국 경제의 집합체로 인식하는 것으로 환율, 물가, 금리, 경제성장률 등의 거시적 분석을 중요시한다.
반면 상향식 접근방식은 기업·산업 분석을 통해 투자대상 종목과 투자 비중을 먼저 정하고 그 결과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각국의 투자 비중을 결정한다. 이는 글로벌 경쟁의 관점에서 성장성 있는 산업 및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을 선정해서 투자하는 것이다.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