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일 연구원은 "현대모비스의 외국인 보유 시가총액(11.2조원)과 글로비스의 외국인 보유 시가총액(1.8조원) 차이가 이번 외국인 주주의 찬반에 상당한 영향이 있었다"며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글로비스의 시가총액을 상승시킨 후 지배구조 개편을 재추진할 가능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이 경우 글로비스 주식 교부가 모비스 주주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분할합병안의 재추진도 가능하다"며 "글로비스가 레버리지를 일으켜 기아차의 모비스 지분을 직접 매입해 순환출자 고리를 끊는 시나리오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배구조 개편 재추진까지는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연구원은 "대주주의 지배력이 유지되기 위해선 현대모비스를 지주회사, 사업회사로 분리하거나 기존안과 같이 현대차 지분을 보유한 존속 법인에 저수익성 사업 부문만을 남기는 등의 조정이 필요하다"며 "현재 두 가지 안 모두 암초에 부딪힌 상황이어서 정부의 압박이 지속되더라도 무리한 지배구조 개편을 시도하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이와 함께 합병 비율 조정을 통한 안건의 주총 재상정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했다.
그는 "분할합병안에 대한 주주들의 반대는 단순히 분할 비율이 모비스에게 불리하기 때문만은 아니다"면서 "모듈 부문의 저수익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사후서비스(AS)부문 분할의 사업적 타당성 자체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합병 비율을 모비스에게 유리하게 조정할 경우 글로비스의 대주주 지분의 희석율이 높아진다"며 "순환출자 고리를 제거하면서 충분한 지분을 확보해야 하는 대주주와 모비스 소액주주 간의 이해상충이 발생하게 돼 큰 폭의 합병 비율 조정이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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