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민 기자 ] 금융당국이 이르면 다음달부터 보험사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미스터리 쇼핑(암행점검)’을 하는 등 집중적인 단속에 나선다. 미스터리 쇼핑은 금융당국이나 위탁받은 외주업체 직원들이 일반 고객으로 가장한 채 영업점을 방문, 직원 서비스 수준이나 불완전 판매 여부 등을 점검하는 제도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부실상품을 판매하거나 설계사 수수료를 과다 지급하는 등의 제보를 접수한 보험사를 중심으로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미스터리 쇼핑을 하는 등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금감원이 보험사를 대상으로 미스터리 쇼핑에 나서는 건 2016년 이후 2년 만이다.
당시 점검 결과 보험상품을 판매한 영업점 605곳 중 56.9%에 달하는 344곳이 낙제점인 ‘미흡 이하’ 등급을 받았다. 금감원은 불완전판매 등 보험사의 잘못된 영업관행이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7만6357건의 금융민원 중 보험권 비중은 62.5%로 금융업계에서 가장 높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지난달 9일 기자간담회에서 “민원이 가장 많은 보험 분야를 대상으로 금융소비자 보호 대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금감원의 미스터리 쇼핑 착수도 정부의 이 같은 방침에 따른 후속 대책이라고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미스터리 쇼핑에는 외주업체 직원뿐 아니라 금감원 직원들도 직접 단속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개 미스터리 쇼핑은 금감원이 점검 관련 외주업체를 선정해 위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보험사들은 미스터리 쇼핑이 불완전판매 근절이라는 당초 취지보다 직원 부담을 가중시키고 고객불만을 야기하는 등 부작용이 적지 않다고 지적한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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