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지역 시내버스 독점 사업자인 대한·대동운수가 회생계획안을 제출했다. 인수 후보가 등장하면서 인가 전 인수합병(M&A) 가능성이 점쳐졌지만 민주노총 측의 반대로 자구 회생으로 방향을 돌렸다.
24일 투자은행업계(IB)에 따르면 대한·대동운수는 신고된 회생담보권과 회생채권을 확정한 내용을 회생계획안에 담아 지난 18일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했다. 대한·대동운수는 회생담보권 62억원, 회생채권 60억 7000만원, 조세 등 채권 3억원을 갖고 있다. 회생담보권은 일부(25%)는 50%를 출자전환, 50%를 현금변제하고, 나머지 75% 가량은 100% 현금변제할 예정이다. 회생채권은 40%는 현금변제하고, 나머지 60%는 출자전환한다. 법무법인 중정이 대한·대동운수의 대리인을 맡았다.
대한·대동운수의 회생계획안은 현재 130대에 달하는 버스를 단계적으로 18대 감차하고, 비수익노선을 조정하는 것이 핵심내용이다. 대한·대동운수와 대리인인 중정, 법원, 버스사업 허가권자인 춘천시청이 고민을 거쳐 내린 결론이다. 감차 등 경영개선작업이 충실히 이뤄질 경우 계속가치는 83억원으로, 청산가치 44억 8700만원을 2배 가량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선 감소로 매출액은 7% 가량 줄어들지만 감차로 인한 인건비, 연료비 감소로 비용이 20% 가까이 절감된다는 게 조사보고서의 결론이다.
지난 4월 인천지역 시내버스 업체 삼일여객이 인수 의사를 밝혀 인가 전 M&A가 추진됐지만 민주노총 측의 반대로 무산되면서 대한·대동운수가 자체 회생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한국노총은 M&A에 찬성했지만 민주노총은 M&A시 직원 260여명의 퇴직금 30억여원을 중간 정산해줄 것을 요구했다. 삼일여객 측이 “감차 및 인력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란 의사를 밝혔지만 민주노통 측은 M&A 이후의 불확실성을 들어 반대에 나섰다.
경영 효율화를 위해 논의됐던 대한, 대동 두 법인의 합병 역시 노조 측 반대로 무산됐다. 대한·대동운수는 출발점은 다르지만 대한, 대동운수 두 회사가 1972년 공동운수협정을 맺고, 1993년부터는 공동 대표이사를 두고 운영해온 사실상 같은 회사다. 합병 시엔 중복 인력 조정을 통한 경영개선이 가능하단 게 법원 및 사측의 판단이었지만 노조의 반대로 현재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회생계획안이 제출되면서 대한·대동운수의 운명은 다음달 27일 예정된 관계인집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춘천시가 긴급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20억원을 편성하고, 6.13지방선거를 통해 당선된 이재수 춘천시장이 대한·대동운수 회생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채권자 동의를 얻는 것은 무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춘천시는 현재 60%인 연간 환승적자 보전 비율을 높이거나 버스 공영제 도입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두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대한·대동운수 측 관계자는 “회사 경영정성화를 위해선 노사간 협력이 필수”라며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회생계획안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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