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이번 조작은 닛산의 일본 내 5개 공장에서 2013년 4월부터 지난달까지 이뤄졌다. 이들 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의 1%인 2187대를 시범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인 1171대의 배기가스·연비 측정이 조작됐다.
닛산 직원들은 정해진 기준과 다른 조건에서 배기가스와 연비를 측정했을 뿐 아니라 원하는 수치가 나오지 않으면 적당히 숫자를 고쳐 적은 것으로 드러났다. 닛산 관계자는 “검사원이 (측정 결과가) 법에 저촉돼선 안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해명했다.
닛산은 다만 리콜은 하지 않을 계획이다. 문제가 된 차량의 연비와 배기가스가 일본 정부가 정한 안전기준을 위반한 것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한편 닛산은 지난해 9월 무자격 종업원이 출고 전 최종검사를 한 사실이 드러나 차량 100만 대 이상을 리콜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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