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세화포구에서 가족 캠핑 중 실종된 30대 여성이 실족사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색이 진행되고 있으나 여러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다.
31일 제주동부경찰서와 제주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제주시 구좌읍 세화포구에서 지난 25일 오후 11시 38분부터 26일 0시 10분 사이에 실종된 최모(38·여·경기도 안산)씨를 찾기 위한 수색이 엿새째 진행되고 있지만 별다른 단서가 나오지 않은 상태다.
이날 하루 수색에는 총 241명이 동원돼 전날(70명)보다 인원을 3배 이상 늘렸다.
경찰은 최씨가 물에 빠져 숨졌다면 파도에 밀려 시신이 갯바위 등 연안으로 올 수 있어 구좌읍 세화리 연안은 물론, 이웃 마을인 평대리, 하도리 연안까지 수색하고 있다.
항공 수색을 위해 경찰과 해경 헬기 2대와 드론 1대도 동원됐다.
바다에서는 해경 경비정 4척을 이용한 수색이 진행되는 등 입체수색이 전개되고 있다.
그동안의 수색에서는 최씨의 슬리퍼와 휴대전화, 신용카드를 발견했으나 행방과 관련된 결정적인 증거는 찾지 못했다.
최씨가 실족사했다면 6일째인 현재까지 시신이 물 위로 떠오르지 않는 점은 일반적인 사례와 다르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전문가들은 시신이 여름이면 하루, 이틀이면 떠오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말했다.
최씨의 슬리퍼가 세화포구에서 동쪽으로 2.7㎞ 떨어진 갯바위에서 발견된 점도 의문을 자아내게 한다.
제주해경이 보유한 조류 예측시스템이 연안에서 최소 2㎞ 떨어져야 가능하게 돼 있어 포구 물양장에 빠졌을 가능성을 두고서는 시신이 어느 방향으로 가는지 예측이 불가능한 상태다.
제주경찰 관계자는 "물에 빠졌을 가능성 외에도 여러 가능성을 두고 수사하고 있다"면서 "오늘부터 육상에 대한 수색을 확대해 마을 공터 등을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일부 주민들은 최씨와 남편 A(37)씨가 서로 다투는 소리를 자주 들었다고 했다.
현장에 내려간 최 씨 아버지 또한 "딸과 사위가 제주에 캠핑을 와서 많이 싸웠다는 주변 얘기가 있는데, 사위는 그런 적이 없다고만 한다"고 주장했다.
남편 A씨는 경찰 조사에서 26일 0시 20분께 잠에서 깨어나 아내가 없는 것을 보고 찾기 시작했다고 진술했다.
이에 따라 최씨는 25일 오후 11시 5분께 편의점에서 물품을 산 후 도보로 2∼3분 걸어서 방파제 입구까지 갔으며 밤바다를 보면서 혼자서 술을 마셨을 가능성이 크다. 이후 남편이 깨어나 찾기 시작한 26일 0시 20분 전까지 1시간 10여 분 사이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경찰은 추가적으로 지난 26일 새벽 환경미화원이 세화포구 방파제 월파 방지턱 위에서 실종 여성이 편의점에서 산 것으로 보이는 물품을 치웠다고 경찰에 진술했다고 밝혔다.
편의점 CCTV 영상을 보면 최씨는 실종 직전인 25일 오후 11시 5분께 세화포구 근처 편의점에서 김밥과 소주, 커피, 종이컵 한 줄(10개) 등을 샀다.
환경미화원은 주변 청소 당시 종이컵 1개가 없었으며 9개는 그대로 있었고 소주병은 거의 비어 있었다면서 쓰레기인줄 알고 버렸다고 진술했다. 미화원의 이같은 진술은 최 씨의 혼술 가능성에 더욱 무게를 싣게 했다.
남편 A씨는 아내를 찾다가 15시간이 지난 26일 오후 3시 21분께 최씨의 언니를 통해 경찰에 신고했다.
네티즌들은 "한 밤중에 아내 혼자 편의점에 가게 한 것이 이상하다", "3~4분 거리 편의점에 갔다 하더라도 그 밤중에 아내가 안 왔는데 잠이 오나" 등 의문을 제기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제주도에서 여성 변사체 발견이 자주 발생한다며 제주도에 체류중인 예맨 난민에 의한 범죄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으나, 경찰 측은 세화항 인근에서 최 씨의 신용카드와 슬리퍼 한 족이 발견됐다는 점을 들어 실족에 따른 실종에 무게를 두고 있다.
경찰은 최씨가 바다에 실수로 빠졌거나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가능성과 범죄 피해를 봤을 가능성 등 모든 점을 열어두고 수사하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