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는 2일 발간한 ‘2017 지속가능성 보고서’에서 인권 경영체계를 통해 사업 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 리스크를 식별·평가·완화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인권 경영 시스템은 각종 조사 활동으로 잠재적 리스크 요인을 파악한 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실사한다. 이후 개선 조치 및 재발 방지 대책을 이행한다. 회사 관계자는 “인권 실사를 위한 설문조사 내용이나 시기는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며 “사업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침해 사례를 막기 위한 노력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올해로 13번째 발간된 GS칼텍스의 지속가능성 보고서는 지금까지 공개하지 않았던 환경·사회·거버넌스(ESG) 등 비재무 정보도 추가로 소개했다. GS칼텍스는 지난해 감정노동 문제로 고통을 겪는 콜센터 상담원의 인권보호를 위해 ‘마음이음 연결음’을 도입해 호응을 얻었다. 통화 대기 중 “제가 가장 사랑하는 우리 엄마가 상담해 드릴 예정입니다” 등의 메시지를 들려주는 방식이다. 동영상으로도 제작된 이 캠페인은 대한민국광고제와 뉴욕 페스티벌 등에서 잇따라 수상하기도 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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