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부터 예능·라디오까지… 방송가 휘젓는 '웹툰테이너'

입력 2018-08-05 17:40  

뉴스카페


[ 은정진 기자 ]
인기 웹툰 작가들이 예능 프로그램 등 방송 활동에 적극 뛰어들면서 ‘웹툰테이너’란 말이 유행이다.

김풍(본명 김정환) 작가가 대표적이다. ‘찌질의 역사’라는 웹툰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보다 더 이름을 알린 것은 종편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냉장고를 부탁해’에서다. 자취생 요리법을 들고나온 그는 2014년부터 4년째 고정 출연하며 유명 요리사 못지않은 요리 실력을 뽐내고 있다. 연예인을 뛰어넘는 입담으로 음식 관련 TV 광고까지 찍었다.

기안84(본명 김희민)는 평범한 삶 속에서 어눌한 말주변과 엉뚱한 행동으로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끌고 있다. 2016년부터 MBC 대표 예능인 ‘나혼자산다’에 고정 출연하고 있다. 첫 작품인 웹툰 ‘패션왕’이 드라마로 제작되면서 이름을 알렸지만 지금은 만화보다 ‘예능인 기안84’로 인지도가 높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개그우먼 박나래와 지난해 MBC 연예대상에서 베스트 커플상까지 받았다.

이말년씨리즈, 이말년서유기 등으로 유명한 웹툰 작가 이말년(본명 이병건)은 ‘화려한 입담’으로 2016년 MBC 예능 ‘마이리틀텔레비전’에 출연한 이후 현재 SBS 라디오 ‘배성재의 텐’에서 패널로 활동하고 있다.

연예인 대신 출연자를 모두 웹툰 작가로만 구성한 예능 프로그램까지 등장했다. 지난달 17일 SBS플러스에서 첫 방송된 예능 ‘쌩리얼 야매 놀이단 축제로구나’다. 이 프로그램은 최근 개봉한 영화 ‘신과함께2’의 원작자인 주호민과 김풍, 이말년, 심윤수 등 웹툰 작가들의 전국 지역 축제 탐방기를 다루고 있다.

방송업계 관계자는 “웹툰 작가들은 여러 웹툰을 통해 얻은 두터운 고정 팬과 함께 최근 방송을 통해 대중적 팬층까지 갖고 있다”며 “예측을 불허하는 이들의 엉뚱함이 다른 연예인들과의 차별점”이라고 평가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