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 꿀팁 ‘그투그’] #6.주식형 크라우드펀딩? 한번 해보고 싶긴 한데…

입력 2018-08-06 09:00  

한경 엣지-와디즈 공동기획
크라우드펀딩? 제가 한 번 해보겠습니다





[김영아 와디즈 프로]

주변에 주식형 크라우드 펀딩 한번 해보고 싶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고 하세요. 그래서 이번 주에는 주식형 크라우드 펀딩의 기본 of 기본을 알려드립니다.

<신주발행 VS 구주매출: 새로 만들어 팔거나 가지고 있는 걸 팔거나>

주식형 크라우드 펀딩에 투자하는 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주식투자와 조금 달라요.

구주매출은 기존 주주가 이미 가지고 있던 지분 일부를 일반인들에게 파는 행위를 말합니다. 기존 주주는 주식을 팔아 투자금을 회수하고, 새로운 주주는 기존 주주가 가졌던 지분과 의결권 등의 권리를 양도받는 거에요.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서 투자자들끼리 주식을 사고파는 행위가 대표적인 구주매출입니다.


신주발행은 새롭게 주식을 발행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확보된 투자금은 회사의 경영활동을 위해 쓰입니다. 와디즈 플랫폼에서는 초기기업이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신주를 발행하여 기업활동에 필요한 자본금을 마련합니다. 투자자는 이 기업이 성장해서 기업가치가 오르면, 구주매출을 통해 이익을 실현할 수 있겠죠.

그래서 주식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는 기업의 투자설명서에는 다음과 같이 새로운 주식 발행에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있어요. 용어가 복잡하고 어려우니 실제 투자설명서의 일부를 가져와서 하나하나 볼까요?




1) 액면가와 발행가액 : “이 주식 얼마에요?”



액면가는 주식을 처음 발행할 때 주권표면에 쓰여 있는 금액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발행되는 주식의 액면가는 500원이나 5000원이 제일 많아요.

발행가액은 발행해서 처음 판매할 때의 가격을 말해요. 액면가가 500원이라도 8000원에 팔리면 발행가액은 8000원이 됩니다. 투자자들은 보통 그 기업의 가치가 앞으로 8000원보다 높아질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액면가보다 비싸게 주식을 삽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발행가액이 액면가보다 더 높죠.



발행가액에 모집 수량을 곱하면 모집총액이 됩니다. 쉽게 말해 기업이 새롭게 조달하는 투자금을 말하죠. 모집총액이 회사의 투자 후 기업가치(포스트밸류)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신주발행 지분율이고요.

2) 최소 청약단위와 청약증거금: “8000원만 있으면 되나요?”



제가 이 회사에 투자하기로 했다면 최소 청약단위인 25주를 투자해야 합니다. 발행가액인 8000원에 25주를 곱하면 최소 20만 원이 필요하죠.

저는 30주를 투자하려고 합니다. 주식을 사기 위해 계약금 형식으로 내야 하는 청약증거금이 청약금액의 100%이기 때문에 24만 원이 있어야 하겠죠.

신주의 배정방법이 금액순이 아니라 청약순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청약 기간이 남았더라도 모집금액의 100%가 다 차기 전에 빠르게 투자해야 합니다. 신주의 배정방법이 금액순이면 청약 순서와 관계없이 많은 금액을 투자한 사람이 투자자로 배정받게 됩니다.



3) 주권발행일과 주권입고일: “저는 언제부터 주주가 되나요?”



빠르게 투자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바로 주주가 되는 건 아닙니다. 청약 종료 후 7영업일이 지나야 투자자 배정이 끝납니다. 8영업일째 되는 날엔 기업에 투자금(모집총액)이 전달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주식이 발행됩니다. 주식이 발행되는 날(주권발행일)부터 주주의 권리도 생겨납니다.



증권계좌에서 투자 내역을 보려면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합니다. 청약 종료 후 21영업일 이내로 주권이 입고됩니다(주권입고일). 이때부터 증권계좌에서 주식을 확인할 수 있어요.

4) 배당기산일: “배당은 언제부터 받나요?”



또 하나 봐야 할 것은 신주의 배당기산일입니다. 배당기산일은 배당금이 계산되는 최초의 일자를 말합니다. 보통 배당은 한 해를 기준으로 이루어지죠. 작년부터 이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던 기존 주주들은 연말에 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에 해당하는 배당을 받게 되겠죠.



그런데 이 회사가 9월 8일에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게 되면 새로운 주주들에게 어떻게 배당을 해야 할까요? 기존주주들과 같게 배당을 할지, 아니면 주주가 된 시점부터 계산해서 배당할지 미리 배당기산일을 정해야 합니다.



이 기업의 경우 배당기산일이 2018년 1월 1일이니 새로운 주주들도 기존 주주들과 똑같이 1년 치 배당을 받게 됩니다.

새롭게 발행된 주식이 보통주면 1주에 1의결권을 받게 되지요. 하지만 이 회사처럼 우선주를 발행하는 경우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에는 없는 다른 권리들을 줍니다. 그 자세한 내용은 투자설명서 내에 <우선주의 주요권리> 항목에서 볼 수 있어요. 우선주에 투자하려고 한다면, 내가 어떤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지 하나하나 잘 따져보고 투자해야겠죠? 다음 글에서 이어서 알려드릴게요.

글 김영아
와디즈의 막내 투자 콘텐츠 디렉터(CD)입니다. 우리의 작은돈이 필요한 곳에 모여 세상을 바꾸는 꿈을 꾸고 있어요. 아 물론 돈도 벌면서요. 더 많은 ‘우리’에게 크라우드 펀딩을 알리기 위해 어렵고 복잡한 투자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일을 합니다.

그림 이윤경
와디즈의 브랜드 디자이너입니다. 좋은 '사람' 와디즈가 좋은 '브랜드'로 무럭무럭 자라나도록 물을 주고 있어요. 더 많은 사람들의 시작을 돕기를, 그리고 더 재미있는 세상을 만들어 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관련 기사는 ‘엣지’를 참조하세요 news.hankyung.com/edge
▶엣지 페이스북 페이지 facebook.com/edgestorynet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