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호 드라마앤컴퍼니 대표
종이명함 촬영하면 연락처 저장
네이버 라인에 인수된 후 해외공략
[ 배태웅 기자 ] “리멤버를 처음 본 사람들 대부분이 ‘멀쩡한 문자 인식 기술을 두고 왜 사람을 쓰냐’고 말합니다. 하지만 결국 아날로그가 이겼어요. 리멤버가 현재까지 처리한 명함만 1억 장이 넘습니다.”
명함관리 서비스 리멤버를 개발한 최재호 드라마앤컴퍼니 대표(사진)가 꺼낸 창업 초창기 얘기다. 최 대표는 “사용하기 불편하다면 첨단기술을 적용해도 외면받기 마련”이라며 “200만 명의 사용자가 리멤버를 택한 이유도 편리함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리멤버는 명함을 사진으로 촬영하면 타이피스트가 정보를 입력해주는 명함관리 서비스다. 이때 이름, 연락처 등 중요 정보는 각기 다른 타이피스트가 입력한 뒤 이를 병합한다. 반복 입력되는 명함은 사람이 직접 입력할 필요 없이 머신러닝(기계학습) 기술로 걸러내 프로그램이 처리한다. 인간의 정확함과 기계의 신속함을 더한 셈이다.
최 대표가 이런 사업 모델을 생각해낸 데는 직장 생활의 경험이 있었다. 그는 창업 전 보스턴컨설팅 딜로이트 등에서 6년간 컨설턴트로 근무했다. 직업 특성상 명함을 주고받는 일이 잦아 명함관리 서비스를 썼지만 모두 기대 이하였다. 최 대표는 “문자 인식의 기술적 한계로 오히려 수정에 드는 시간이 더 길었다”며 “사람이 직접 입력해주는 서비스를 내놓으면 정확도가 상승해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예상은 적중했다. 2014년 1월 처음 서비스를 출시하고 4개월 만에 누적 명함 처리 건수가 100만 건을 돌파했고 2015년 2월에는 1000만 건을 넘겼다. 성장성을 인정받아 지난해 말 네이버 라인에 인수되며 든든한 우군도 얻었다. 지난달엔 누적 처리 명함 1억 건을 기록하며 ‘국민 명함관리 앱(응용프로그램)’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매해 승승장구하는 것 같지만 최 대표는 “갈 길이 아직 너무 멀다”고 말했다. 리멤버의 목표는 세계 최대 구인구직 플랫폼 링크트인과 같은 비즈니스 플랫폼 서비스다. 지난해 인맥 라운지 기능을 추가하며 이 계획의 첫발을 뗐다. 리멤버에 등록된 사람들과 서로 소통하며 사업 제안이나 구인·구직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현재는 서비스를 중단했으나 기능을 개선해 다시 도입할 예정이다. 해외 진출도 본격화한다. 이 회사는 지난 5월 일본에서 네이버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과 연계한 명함관리 앱 ‘마이브릿지’를 출시했다. 리멤버의 일본 버전이다. 라인이 강세를 보이는 동남아시아 지역도 잠재 시장으로 꼽힌다.
최 대표는 “당장은 한국과 일본에서 이용자를 늘리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며 “광고 도입, 인맥 서비스 개편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사업을 확장한 것”이라고 말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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