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7853억원으로 코넥스 1위 기업
바이오기업으로썬 최초로 테슬라 요건 상장 시도할지 관심
≪이 기사는 08월16일(16:17)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코넥스시장의 대장주인 바이오기업 툴젠이 코스닥으로 이전상장을 결정했다. 코넥스의 시가총액 1위 기업인 툴젠이 ‘코스닥 상장 3수’에 성공할 수 있을지 여부에 따라 코넥스 상장사 및 바이오 공모기업에 대한 투자심리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툴젠이 바이오기업으로썬 최초로 테슬라 요건 상장(적자기업 특례상장)을 시도할 가능성도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코넥스의 간판 툴젠, 코스닥 상장 임박
16일 툴젠은 이사회를 열고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을 결정했다. 이달 중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하고 연내 코스닥 입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툴젠의 시총(16일 종가 12만2000원 기준)은 7853억원으로 코넥스에서 1위 기업이다. 한때 조(兆) 단위 기업가치도 가능한 대어급 기업공개(IPO) 후보라는 평가를 받았다. 1999년 설립된 툴젠의 대표 기술은 ‘유전자 가위’다. 유전자 가위는 유전체(Genome)를 자르거나 삽입해 유전체를 교정하는 기술이다. 툴젠은 지난해 매출 33억원에 영업손실 41억원, 순손실 43억원을 내며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 상태다.
툴젠은 적자기업도 상장할수 있도록 요건을 완화해주는 테슬라 요건 상장과 기술성장기업 상장특례(전문평가기관의 기술평가를 통한 특례상장) 중 어떤 방식을 택할 것인가를 두고 막판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툴젠이 테슬라 요건 상장을 택할 경우 바이오기업으로써는 1호, 전 업종으로써는 지난 2월 코스닥에 상장한 카페24에 이어 2호가 된다.
증권가에서는 툴젠의 코스닥 상장이 이번엔 성사될지 여부에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툴젠은 과거 두 차례 코스닥 입성에 실패, 이번 시도가 3번째다. 특허 등록이 되지 않은 점이 문제가 되어 한국거래소의 상장예비심사에서 미승인이 났다. 당시 거래소의 결정에 반발해 이의신청을 하는 등 마찰을 빚기도 했다. 코넥스에서 입지를 다진 툴젠은 기업공개(IPO) 주관사를 한국투자증권으로 교체하며 재도전에 나섰다. 최근 바이오기업의 회계처리 문제 등이 불거지며 바이오 공모기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약해진 상황이지만, 코넥스 대장주라는 위상으로 극복할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바이오기업의 테슬라 요건 상장 물꼬 트나
투자은행(IB) 업계에서는 툴젠이 테슬라 요건 상장에 도전할지를 두고도 관심이 높다. 한국거래소는 최근 바이오기업도 테슬라 요건 상장을 할 수 있다는 해석을 각 증권사에 전달했다. 테슬라 요건 상장은 현재 이익을 내지 못해도 증시에 진입하기 수월하도록 요건이 완화됐기 때문에, 여러 바이오기업들이 ‘눈독’을 들여왔다.
바이오기업들이 상장할때 주로 활용하는 기술성장기업 성장특례는 외부기관의 기술평가가 의무인 점과 달리, 테슬라 요건 상장은 필요한 경우 거래소가 기술평가를 할수도 있다는 ‘옵션’ 사항이기 때문에 부담이 덜하다는 점도 작용했다. 특히 테슬라 요건 상장에 있어 IPO 주관사에게 최대 부담요인이었던 환매청구권(풋백옵션·테슬라 요건 상장의 주관 증권사는 상장 후 3개월 동안 일반 공모주 청약자들에게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되사줄 권리를 부여)이 툴젠의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거래대금 등의 조건을 갖춘 코넥스 상장사가 코스닥으로 옮겨갈때는 주관 증권사의 환매청구권 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한 증권사의 IPO 담당 임원은 “코넥스에 상장한 바이오기업 상당수가 테슬라 요건 상장에 관심이 지대한 상태”라며 “그러나 테슬라 요건 상장의 취지는 현재 적자라도 성장성이 있는 기업에 상장 문호를 개방한다는 뜻이므로, 근시일 내에 실적 개선 가능성이 낮은 기업의 경우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고운/이태호 기자 ccat@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