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비자 어떤 中企제품에 꽂혔나
'미디엄레어'로 구워주는 스테이크 저온조리기 인기
난로불 같은 스토브도 잘 팔려…"개인 맞춤형 상품 갈수록 확대"
[ 심성미 기자 ]

첫 회는 KOTRA의 이세경 일본 도쿄 무역관이 작성한 ‘2018년 상반기 일본 히트 가전을 통해 본 트렌드’라는 제목의 보고서다. 일본 잡지 ‘닛케이트렌디’가 선정한 ‘2018년 상반기 히트 가전상품’을 기초로 한 보고서다.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를 빠르게 파악해 틈새시장을 공략한 기업들이다.

트윈버드의 ‘냉동고가 커진 2도어 냉장고’도 인기다. 최근 1~2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간편한 냉동식품 소비가 늘어나면서 냉장보다 냉동 기능을 자주 쓰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데 착안했다. 보통 냉장고는 냉동실 공간이 훨씬 작은 것과 달리 절반이 냉동실이다. 이 제품으로 일본 중견기업 트윈버드는 ‘저가 가전제품 제조사’라는 이미지를 탈피했다.
설립된 지 2년 된 벤처기업 ‘하야마콜로니’의 저온조리기 ‘보니크(BONIQ)’는 스테이크를 고급 레스토랑에서나 맛볼 수 있었던 ‘미디엄레어’ 상태로 구워준다. 저온 중탕으로 가열하는 저온 조리법을 적용했다. 비싼 돈을 주고 레스토랑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간편하게 고급 스테이크를 요리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미국에서 먼저 인기를 끌었다.
이후 일본 대표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마쿠아케를 통해 자금을 조달해 일본에도 출시했다. 이 무역관은 “벌써 판매량 1만 대를 돌파했고, 올 연간 판매 예상량을 이미 뛰어넘었을 정도”라고 설명했다.
딤플렉스의 초소형 난로 ‘마이크로 스토브’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LED(발광다이오드) 빛이 난로불을 실제인 것처럼 재현해 인테리어를 목적으로 구입하는 이들이 많다는 설명이다.
이 무역관은 “최근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되는 가전제품이라면 가격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구매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며 “소비자의 가치관이나 생활 습관이 다양화되면서 소량 다품종의 ‘개인 맞춤형 상품’을 찾는 소비자 수요는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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