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공서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공문서를 제출하거나 받을 수 있는 '문서 24' 서비스가 3일부터 모든 행정업무 분야에서 시행된다.
행정안전부(행안부)는 민·관 전자문서유통 서비스 '문서24'를 행정업무 전반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2016년 7월 일부 행정분야에서 시작된 서비스가 중앙부처, 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처리하는 모든 업무 영역으로 확장되는 것이다.
지난해 관공서에서 취급한 비(非) 전자문서는 약 1380만건이다. 행안부는 문서24가 이를 대체하면 인쇄비,교통비 등 연간 1390억원이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할 수 있을 것으로 행안부는 전망하고 있다.
문서24는 홈페이지(open.gdoc.go.kr)에 로그인한 뒤 문서작성 메뉴를 선택해 일반 전자우편을 쓰듯이 문서를 작성하고 수신처를 지정해 제출하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신청자는 문서24 또는 카카오톡 메신저, 전자우평 등으로 진행 과정과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문서24' 서비스는 직접 방문이나 우편 이용 없이 모든 공문서 제출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것인 만큼 민원 신청방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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