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공공택지 36곳 입주민
1인당 평균 1135만원 '부담'
철도 등 인프라 건설 '차일피일'
[ 이정선/양길성 기자 ] 정부가 공공택지 교통망 건설을 위해 분담금 25조원을 걷고도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전철 도로 등의 건설을 외면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 결과 김포 한강, 파주 운정 등 수도권 2기 신도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것이 사실상 어려워져 공공택지가 서울 인구 분산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택지개발 방식이 변한 게 없어 3기 신도시 등 정부가 추진 중인 30개 공공택지도 같은 전철을 밟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https://img.hankyung.com/photo/201810/2018100269711_AA.17907275.1.jpg)
한국경제신문이 2000년 이후 개발계획을 수립한 수도권 36개 신도시·공공택지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분담금을 전수 조사한 결과 총액이 25조734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새로 들어서는 택지에 도로 전철망 등을 깔기 위해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사업시행자가 용지 분양가에 반영해 걷는 돈이다. 36개 택지 입주민(226만5888명)이 1인당 평균 1135만원을 부담했다.
하지만 수도권 공공택지 21곳에 계획된 철도망 27개 중 계획대로 진행된 것은 한 곳(1호선 덕계역 신설)에 불과했다. 사업이 재검토되거나 무산된 계획도 4개 노선에 달했다.
20개 사업은 짧게는 2~3년에서 길게는 10년 이상 지연되고 있다. 2013년 12월 입주에 들어간 위례신도시에선 계획된 철도망 4개 중 착공한 곳이 단 하나도 없다. 위례신사선 위례과천선 트램 등은 아직 한국개발연구원(KDI) 민자적격성 조사조차 통과하지 못해 추진이 불확실하다.
유정훈 아주대 교통시스템학과 교수는 “정부가 주택만 먼저 공급하고 교통망 학교 상가 등 인프라 건설은 차일피일 미루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선진국처럼 인프라 건설을 먼저 하거나 동시에 추진하는 방식으로 택지개발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선/양길성 기자 leewa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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