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경쟁력 높여 점유율 확대"
[ 이승우 기자 ] 삼성전자가 외주 제작한 첫 갤럭시 스마트폰을 중국 시장에 내놨다. 가격 경쟁력을 높여 1% 수준에 머물러 있는 중국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이다.
26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24일 중국 시장에서 중저가 모델인 갤럭시A6s를 공개했다. 중국 시장 전용 제품으로 다음달 1일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이 스마트폰은 제조업자개발생산(ODM) 방식으로 제작했다. ODM은 주문자가 제조사에 제품 개발과 생산을 모두 맡기고 상표만 부착해 판매하는 방식이다. 갤럭시A6s의 제조는 샤오미 스마트폰을 수탁 생산하는 중국 제조업체 윈테크가 맡았다.
이 제품은 6인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와 퀄컴의 중급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660을 장착했다. 램 용량은 6기가바이트(GB), 내장 메모리는 64GB, 128GB다. 후면 듀얼카메라(1200만 화소 표준화각, 200만 화소 심도 인식)와 3300㎃h 배터리도 적용했다. 가격은 64GB 모델이 1799위안(약 29만5000원), 128GB는 2199위안(약 36만원)이다.
삼성전자가 ODM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생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시장은 애플을 제외하면 화웨이, 오포, 비보, 샤오미 등 중국 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13년 중국 시장 점유율 19.7%로 1위를 유지했지만 중국 업체에 밀려 2015년에 5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올해 2분기 점유율은 0.8%다. 중국 점유율 감소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고전하고 있다. 올해 2분기 20.4%로 1위를 차지했지만 화웨이(15.5%) 샤오미(9.1%) 오포(8.6%) 등 중국 업체의 거센 추격을 받고 있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사장)은 지난 8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갤럭시노트9 발표행사에서 “중국에서 스마트폰사업이 굉장히 어렵지만 규모 면에서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라며 “내년에는 반드시 점유율을 회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1일 말레이시아에서 공개한 갤럭시A9의 중국 모델 갤럭시A9s도 함께 발표했다. 이 제품은 후면에 카메라 렌즈를 4개 장착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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