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우 연구원은 "3분기 매출액 1조3138억원, 영업손실 1273억원으로 시장예상치(영업손실 598억원)를 대폭 하회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다"며 "기대 이상의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2019년 물량까지 반영한 후판가상승 효과로 상선부문에서 비용(-1370억원)을 반영했고, 3개년치 임금인상 일괄타결(-900억원), 기자재 인상(-400억원) 등 2670억원이 손실로 반영됐기 때문"이라며 "대형 손실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이 기대보다 적은 이유는 EGINAFPSO에서 환입(+2000억원)이 적용되서다"라고 설명했다.
4분기도 기존 전망(영업손실 649억원)보다 손실 폭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4분기 매출액 1조5367억원, 영업손실 1538억원(적자지속)으로 전망한다"며 "기존 전망보다 손실폭이 커진 것은 회사가 공시를 통해 올해 실적전망치를 추가하향했기 때문으로, 현재 매각예정중인 드릴십 관련 추가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희망퇴직이 상시 진행되고 있어서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대규모 비용 반영으로 내년 추가비용 발생 가능성이 적어졌다는 점"이라며 "손실은 기존 추정치 영업손실 1418억원에서 139억원으로 축소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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