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재연 기자 ] 삼성전자가 6일 B2B(기업 대 기업) 전용 세탁기와 건조기 신제품(사진)을 내놓고 상업용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상업용 세탁기·건조기는 셀프 빨래방과 같은 세탁 전문업소 외에도 호텔, 리조트, 기숙사, 병원, 군부대 등에서 사용되는 제품이다. 시장 규모가 연평균 5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아직까지 가격 경쟁력이 높은 외산 가전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우선 일반 사업장에서 사용되는 제품을 출시하고, 향후 세탁 전문업소용 제품으로 라인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B2B 제품 특성에 맞춰 용량은 키우고 세탁 시간은 단축했다. 이번에 선보인 B2B 세탁기는 17㎏ 대용량에 강화된 모터를 적용해 38분 만에 세탁이 가능하다. 세제를 녹여 만든 거품을 빨랫감 사이사이 침투시켜 세탁을 돕는 ‘버블테크’, 찌든 때와 세제 찌꺼기까지 제거하는 ‘초강력 워터샷’ 등 기존 가정용 세탁기에서 호평받은 기술이 적용됐다.
11㎏ 용량의 B2B 건조기는 45분 이내에 건조를 가능하게 한 제품으로, 사업장 환경에 따라 세탁기와 함께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양방향 도어가 적용돼 병렬로 설치했을 때 이용 공간에 적합한 도어 개폐 방향을 정할 수 있어 설치가 쉽고 사용자들이 빨랫감을 쉽게 옮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제품은 동전을 넣어 작동하는 코인기와 결합이 가능하고, 신용카드나 삼성페이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도 별도로 추가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전문업체들과 협업해 사업장의 효율적인 운영과 안정적인 제품 관리를 위해 구입, 설치, 유지, 보수에 이르는 체계적인 공급·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