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클라우드 시스템'은 작년 7월 선제적으로 도입한 KB국민은행만의 직원 학습 시스템이다. 자체 제작한 학습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직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Digital Transformation' 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워 디지털과 관련된 경영 전략을 반영했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업무 방식과 문화를 갖출 수 있도록 전사적인 변화를 추진하고, 직원들의 디지털 마인드 함양을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 클라우드 콘텐츠를 강화했다.
또 기존 직무분야 학습 콘텐츠 외에 스타강사의 인문학 강의, 영어회화, 공인중개사 자격증, 뷰티, 요리 등 직원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도 담았다.
더불어 'HRD 큐레이션', 'KB Tube' 등 학습자 중심의 혁신적인 기능을 탑재한 것도 특징이다.
'HRD 큐레이션'은 직원들의 담당업무, 업무처리이력, 클라우드 이용패턴 등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직원별 최적의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맞춤형 교육 서비스다. 언제 어디서든 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희망 직원에게 일주일에 한번씩 SNS계정으로 개인별 추천 콘텐츠를 전송한다.
'KB Tube'는 직원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해서 등재할 수 있는 양방향 학습 서비스다. 전문 강사의 콘텐츠를 시청하는 일방적인 학습이 아니라 직원이 직접 촬영한 강의를 업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직원 누구나 사내 강사가 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직원들의 다양한 학습 니즈를 반영한 콘텐츠를 더욱 확대하고, 큐레이션의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학습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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