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희경 기자 ] 지상파 방송사가 중간광고를 도입하기 전에 자구 노력이 선행돼야 하고 매체 상생을 위한 정책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유한국당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한국당 정책위원회, 여의도연구원 공동 주최로 23일 열린 ‘문재인 정권, 지상파 중간광고 왜 허용하려 하는가’ 토론회에서 허승호 한국신문협회 사무총장은 “지상파는 중간광고 요구에 앞서 방만 경영, 고비용 저효율 등 잘못된 경영 및 조직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자구 노력 없이 외부 수혈 방식만으로는 지속가능한 경영 합리화를 이룰 수 없다”고 덧붙였다. 중간광고는 방송 도중 광고를 내보내는 것을 뜻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9일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방침을 밝혔다. 중간광고는 현재 케이블TV와 종합편성채널에서만 가능하다.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도 “지상파에 심야방송 허용(2012년), 먹는 샘물 방송광고 허용(2013년), 광고총량제 허용 및 꿈의 주파수(700㎒ 대역) 무상 할당(2015년)에 이어 중간광고까지 허용될 것으로 보인다”며 “매체 간 균형 발전과 지상파의 공공성에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만큼 전체 매체 상생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