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G-FAIR 호치민' 개막..베트남 시장 공략 교두보 마련 나서

입력 2018-11-28 15:59  

경기도는 ‘2018 대한민국우수상품전(G-FAIR) 호치민’을 개막했다고 28일 발표했다. 도는 호치민 G-FAIR가 정부의 신<i> </i>남방정책에 발맞춰 베트남 시장 공략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가 주최하는 G-FAIR 호치민이 올해로 3회째를 맞았다. 도는 아세안(ASEAN) 국가 중 가장 매력적인 시장으로 일찍이 베트남을 낙점하고 중소기업의 베트남 진출 교두보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베트남 호치민시 젬 센터에서 G-FAIR 호치민을 개막했다.

개막식에는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 임재훈 주호치민 총영사, 윙풍동 호치민시 산업통상국 부국장을 비롯해 양국 기관 주요 인사들과 기업인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오는 29
일까지 열릴 G-FAIR 호치민에는 경기지역 88개를 포함해 총 102곳의 대한민국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충남 기업 9개사는 올해 처음 해당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공동 참가했다.


품목별로는 전기
?전자 25개사, 산업?건축 10개사, 소비재?식품 25개사, 뷰티?헬스 29개사, 공동관 13개사 등이다.


공동관은 도 수출지원 멘토사업 참여기업
3곳의 멘토공동관과 재도약 창업기업 10곳의 창업공동관으로 꾸며졌다.


이들 기업은
28일과 29일 이틀 동안 G-FAIR 호치민을 찾는 바이어들을 상대로 제품을 소개하고 수출 상담활동을 벌인다. 올해는 1800여 곳의 베트남 현지 기업 바이어들이 전시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도와 경과원은
G-FAIR 호치민의 성공적인 개최와 참여기업 성과 확대를 위해 사전 바이어 초청은 물론 전시 부스 설치, 전시품 운송, 11사 통역, 현장 차량 제공 등을 지원했다.


<i>2015</i>
12월 한국-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등에 힘입어 베트남은 단일국가 기준으로 중국, 미국에 이어 우리나라 3위 수출국으로 자리 잡았다.

이와 함께 2020
년 양국 교역규모는 더욱 커져 아세안 전체의 절반인 1000억 달러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김희겸 부지사는 빠른 경제성장과 한류열풍 등 베트남은 우리 중소기업이 진출하기 위한 최상의 조건을 갖춘 가장 매력적인 시장이라며 “G-FAIR 호치민이 베트남 시장 공략을 위한 최적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열린 제2G-FAIR 호치민은 도내 100개 중소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1758개사의 현지 기업 바이어들과 4000여 건이 넘는 수출 상담을 벌여 이 중 19615140만 달러 상당의 계약추진 성과를 거뒀다. 의정부=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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