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거리 2600㎞…평양공동선언서 합의한 '연내 착공식' 가능성도
남북 철도 공동조사가 30일부터 총 18일간 진행된다. 남북은 경의선 개성∼신의주 약 400㎞ 구간을 다음 달 5일까지,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약 800㎞ 구간은 다음 달 8∼17일 공동조사한다. 선로 상태와 함께 터널과 교량 등 시설의 안전성도 확인한다.
남쪽 열차가 북측 철도 구간을 달리는 건 남측 도라산역과 북측 판문역을 주 5회씩 오가던 화물열차가 2008년 11월 28일 운행을 중단한 이후 10년 만이다.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쪽 철도가 운행하게 된다.
남측 디젤기관차 1량과 열차 6량(발전차, 유조차, 객차, 침대차, 침식차, 물차)은 이날 오전 6시30분께 서울역을 출발해 오전 8시께 도라산역에 도착한다.
도라산역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참석하는 환송행사가 끝난 뒤 북측 판문역에 도착한다. 이후 우리 기관차는 분리돼 귀환길에 오르고 북측 기관차가 우리 열차 6량을 이끄는 방식으로 공동조사가 진행된다.
공동조사 열차는 개성에서 출발해 신의주까지 조사를 마친 후 평양으로 내려와 북한 평라선을 이용해 원산으로 이동한다. 동해선 구간 조사를 마치면 다시 평양과 개성을 거쳐 서울역으로 귀환한다. 총 이동거리는 2600㎞에 달한다.
조사에는 통일부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담당자 28명이 참여한다. 북측도 우리와 비슷한 규모로 조사단을 꾸린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가 예상대로 진행될 경우 남북 정상이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연내 착공식 개최도 가능하다. 남북은 당초 6월 철도협력 분과회담에서 7월 24일부터 경의선부터 현지 공동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는데, 대북제재 문제로 계획보다 넉 달 이상 늦어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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