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버스 등 대중교통 투입
관련 법 정비 속도
정부가 수소연료전기자동차와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현대자동차 등 국내 기업이 양산 분야에서 기술 우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관련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대통령 업무보고 자리에서 ‘제조업 활력 제고 대책’을 내놨다. 신산업 육성을 위해 친환경차 보급을 대폭 늘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수소경제 로드맵을 제시했다.
산업부는 내년에 수소경제 활성화와 생태계 조성을 중점 추진한다. 먼저 서울, 울산, 광주 등 15곳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2020년까지 31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와 함께 승용차 뿐 아니라 버스와 택시를 수소차로 전환할 예정이다. 2022년 보급 목표는 수소차 6만5000대, 수소 버스 2000대 등으로 잡았다.
특히 상용차(트럭·버스) 생산공장이 있는 전주를 거점화해 수소 버스, 트럭 등을 만들기로 했다. 수소 버스는 실증 과정을 거쳐 경찰 버스로 우선 투입한다.
안전한 수소 활용을 위한 법적 기반을 다지는 데도 속도를 낸다. 이미 국회 상임위원회엔 수소경제법, 수소안전법 등 6건이 계류 중에 있다. 산업부는 내년 중 관련 법을 정비할 예정이다.
이 밖에 중소 부품업체 성장성을 높이기 위해 제조 전문 위탁생산기업, 전기 버스 전문기업 육성 등을 추진한다. 동시에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만든 수소차를 실증할 테스트베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강점을 지닌 수소경제를 활성화 하겠다”며 “2022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사회를 선도할 바탕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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