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운영 '갈등조정관제', 지역 갈등 해결사 역할

입력 2019-01-10 11:09  

경기도가 운영하는 '갈등조정관제'가 지역 내 해묵은 갈등을 해소하는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갈등조정관제는 도내 31개 시군에서 발생하는 지역 현안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신설된 조직이다.

도는
도민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청취해 시군 곳곳에서 발생하는 지역 내 갈등을 조정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5명의 조정관을 임용해 갈등조정관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10일 발표했다. 민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갈등조정관제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핵심 공약사항 중 하나다.


도는 조정관제가 지역 주민들의 지속적인 요구에도 수용되지 않았던 위례신도시 상생협력 행정협의회구성과 농업손실보상금 문제로 갈등을 빚어왔던 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중재 등 고질적인 지역현안 및 갈등을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갈등조정관들은 도내
31개 시군을 5개 권역으로 나눠 담당 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현장 방문과 의견 청취 등을 통해 이해당사자들 간 조정 및 중재를 진행하는 등 도민들로부터 열렬한 호응을 얻고 있다.


갈등조정관제의 성공적인 중재 사례로는
위례신도시 상생협력 행정협의회 구성 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중재 등이 꼽힌다.

위례신도시의 경우 각종 민원이 빗발치는 지역임에도 신도시가 행정구역상 3(성남, 하남, 서울)의 기초자치단체로 나눠진 탓에 원만한 민원 해결에 어려움이 있었다. 때문에 지역 주민들은 국민신문고 등에 지역 내 불편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행정협의체를 구성해 달라는 민원을 제기하는 등 목소리를 높여왔다.

도 갈등조정관들은 이에 서울시와의 지속적인 협의와 현장방문 등을 통해 협의체 회장직을 경기도지사와 서울시장이 번갈아가며 윤번제로 맡는 조건으로 위례신도시 상생협력 행정협의회(이하 행정협의회)’ 구성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냈다.

도는 행정협의회 구성이 완료되면 그동안 해결이 어려웠던 교통불편, 문화시설부족, 청소행정불편, 주거환경개선 등 위례신도시의 각종 민원사안을 분과별 실무회의 등을 통해 빠르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농업손실보상금문제로 민원인과 경기도시공사 간 갈등을 빚어왔던 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중재도 원만한 해결점을 찾았다.

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은 광주시 역동 170-6번지 일대 토지를 소유했던 민원인이 농업손실금 보상 문제로 경기도시공사에 소송을 제기하고, 화훼비닐하우스 등으로 토지를 점용하면서 진행에 차질을 빚어왔다.

갈등조정관들은 민원인이 점용하고 있는 화훼비닐하우스에 대한 행정대집행이 예고되는 등 갈등이 격화될 상황에서 중재해 민원인이 화훼비닐하우스를 자발적으로 철거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갈등조정관들은 음성군 축산분뇨처리시설 설치관련 이천시민들의 반대민원 갈등 붕괴위험에 직면한 광명서울연립입주민 이주관련 문제 수원, 용인 학군조정 갈등 고양 산황동 골프장 증설반대민원 곤지암 쓰레기처리시설 설치관련 민원 광주시 물류단지 반대민원 등 지역 내 갈등 현안에 대한 조정 및 중재를 하고 있다.

최창호 도 민관협치과장은 도민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갈등조정관 전원이 도내 현장 곳곳을 누비고 있다갈등조정관의 적극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