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택시업계와 갈등을 빚고 있는 '카풀' 서비스를 잠정 중단하기로 한 가운데 이용자들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 사이에 찬반 의견이 분분하다.
카카오는 지난 15일 "택시 업계와의 협력과 사회적 합의를 우선으로 해 원만한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한 결정"이라며 "카카오모빌리티는 사회적 대타협기구에서는 물론 택시 업계와 보다 많은 대화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특히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으며 서비스 출시를 백지화할 수도 있다는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택시 종사자들의 후생 증진과 이용자들의 승차난 해소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업계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 이동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택시업계는 카카오가 카풀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자 강하게 반발해왔다. 심지어 카풀 서비스를 반대하던 택시기사 분신 사망 사건이 두 차례나 발생했다.
택시업계는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카풀을 1년 동안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하루 2번만 손님을 태우도록 제한한다'는 내용의 중재안마저 받아들이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최근 신년 기자회견에서 "규제혁신을 위해 정부가 노력해왔지만 규제혁신은 이해집단 간의 가치관 충돌이 생기게 된다. 대표적인 게 카풀을 통해 겪고 있는 사회적 갈등이다. 정부의 결단이 쉽지 않은 문제들"이라고 말하면서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대표적인 갈등 사례로 카풀을 지목했다.
택시업계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카카오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카풀만 반대할 것이 아니라 택시기사들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이 우선이다", "카풀은 택시업계를 죽이자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으로 봐야한다", "택시업계는 승차거부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 등의 의견을 나타냈다.
반대로 "일부 불친절한 택시기사들 때문에 다수의 친절한 기사들까지 매도돼선 안된다", "카풀이 허용되면 화물, 택배, 대리운전업까지 모두 카풀화될 것이다", "해외의 우버 기사들의 근무 환경이 더 열악해졌다는 사례를 통해 배워야 한다", "택시업계가 다 죽을 것"이라며 경계하는 반응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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