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도 그다지 희망적이지는 않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하반기 대졸신입공채 채용설명회인 ‘잡페어’를 열지 않았다. 2013년이후 6년만이다. 대신 현대차는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인공지능(AI) 분야의 인재를 수시채용으로 뽑았다. 일각에선 ‘현대차가 올해부터 대졸공채를 없애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내놓기도 했다. 현대차의 채용제도 변화에 올해부터 현대차그룹 계열사들도 동참할 조짐이다. 기존 대졸공채와 수시채용을 병행하는 것이다.
채용이 불투명하지만 디지털 인력수요는 늘어날 전망이다. 롯데, 현대백화점 등의 유통기업들은 디지털 인력 확충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글로벌 온라인업체로 탈바꿈할 목표를 세웠다. 핀테크(기술+금융), 모바일 금융확산으로 은행,카드,증권 등 금융권은 컴퓨터공학, 통계,수학과 출신의 인재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채용방식에 있어서는 지난해부터 불기 시작한 AI채용이 더욱 활발해 질 전망이다. 이미 롯데그룹, SK하이닉스, KT,국민은행 등이 AI채용을 도입했다. 최근 채용비리가 불거지면서 기업들은 AI채용이 투명한 채용을 할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잇따라 도입했다. 또한, 채용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도 도입배경이 됐다. 다만, 삼성·현대차·LG 등이 AI채용에 관망세여서 이들 기업의 도입여부가 초미 관심사다. 채용설명회도 IT(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캠퍼스 리크루팅보다는 유튜브·페이스북 등 온라인을 활용할 방식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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