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PTI통신은 지난 26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자료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샤오미는 지난해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2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17년 대비 점유율을 9%포인트 끌어올렸다. 삼성전자는 24%로 2위에 자리했다. 전년과 같은 수준의 점유율을 보였지만 급격히 성장한 샤오미에 밀렸다는 분석이다.
샤오미, 삼성전자에 이어 중국 업체인 비보(10%), 오포(8%)와 인도 업체인 마이크로맥스(5%)가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를 포함한 2~5위권 업체는 모두 연간 점유율에 큰 변동이 없었다. 반면 6위 이하 업체의 합산 점유율은 34%에서 25%로 하락했다.
지난해 인도 스마트폰 출하량은 약 1억4500만 대로 집계돼 전년보다 10% 증가했다. 역성장을 보인 중국 시장과 크게 대비된다. 중국의 지난해 스마트폰 출하량은 2017년보다 11% 감소한 4억850만 대 수준이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관계자는 “시장 경쟁이 심화하면서 군소업체가 퇴출당하고 주요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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