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최근 정부가 선정한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면제 대상 사업지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예타 면제 대상과 수도권 3기 신도시의 보상이 본격화되면 향후 전국적으로 토지 보상금이 급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7일 부동산 개발정보회사 지존이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예산 세부내역을 분석한 결과 올해 철도·도로 등 SOC 사업을 통한 토지 보상비가 약 1조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고속도로는 18개 노선에서 약 9991억3200만원의 보상이 이뤄진다. 이는 전체 SOC 보상비의 66.7%에 달하는 규모다.
보상 규모가 가장 큰 사업은 서울∼세종 고속도로다. 한국도로공사는 안성∼구리 구간 보상에 3229억원을 쏟아붓는다.
철도사업으로는 고속철도 3개, 광역철도 5개, 일반철도 15개 등 총 23개 노선에서 보상이 이뤄지며 총 2825억8000만원이 배정됐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에 가장 많은 848억원의 보상이 이뤄진다.
지존은 올해 SOC 보상금 외에도 올해 공공주택지구·산업단지·뉴스테이 사업 등을 통한 보상비가 20조4523억원에 달해 연내 시중이 풀리는 전체 토지보상금이 22조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2010년 이후 토지 보상비로는 9년 만에 최대 규모다.
전문가들은 올해 정부 규제정책 등으로 부동산 시장이 침체됨에 따라 토지 보상에 따른 시장 불안이 재현될 가능성은 작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오는 2021년 이후에는 올해 예타 면제가 이뤄진 지방 SOC 사업과 수도권 3기 신도시 토지 보상이 본격화됨에 따라 잠잠해진 부동산 시장을 다시 들쑤시는 불쏘시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신태수 지존 대표는 "2~3년뒤 3기 신도시와 예타 면제 대상 사업에서 대규모 토지보상비가 풀린다면 이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오를 가능성도 있다"며 "앞으로 보상 시기를 적절히 분산하는 등의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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