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 공식' 저평가 우량주 1위는 골든센츄리. 왜?

입력 2019-02-13 10:30  

[한경탐사봇] 장기간에 걸쳐 안정적인 고수익을 가져다주는 투자법으로 잘 알려진 이른바 '마법 공식'에 가장 부합하는 상장 주식은 골든센츄리(900280)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경탐사봇의 탐색 결과 12일 기준 골든센츄리의 ROA(총자산이익률)와 PER(주가수익비율)은 각각 14.62%, 3.16배를 기록해 한국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종목 가운데 마법공식에 가장 부합했다.??이어 한국자산신탁(123890), 한국토지신탁(034830), 금호산업(002990)등의 순이었다.

마법 공식의 순위는 ROA(총자산이익률)와 PER(주가순자산배수)의 조합이다. 창시자인 조엘 그린블라트의 조사에 따르면 마법 공식은 3년이 넘으면 반드시 플러스 수익을 기록했고 시장 평균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법공식 상위 10선

ROA는 자산총계를?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자산총계 대비 순이익을 얼마나 창출했는가를 나타낸다. ROA는?높을수록 수익성이 양호하다는 의미이다. PER은 당기순이익을 시가총액으로 나눈 값으로 낮을 수록 저평가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ROA가 높고 PER이 낮다(고ROA, 저PER)는 것은 실적은 우량한데 시장에서 저평가돼 있음을 의미한다. 글자 그대로 '저평가 우량주'이다. ?

골든센츄리(Golden Century Wheel Group)는 중국 농업용 트랙터 휠/타이어 제조 전문 기업이다. 주력 사업 법인은 중국 장쑤성 양저우시에 위치한 양주금세기차륜제조(?州金世???制造)이다.

◆골든센츄리, 실적 개선에도 주가 하락세

골든센츄리가 마법 공식 1위가 된 것은 실적은 개선되고 있는 반면 주가는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골든센츄리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1182억원, 264억원, 194억원으로 전년비 11.4%, 0.76%, 1.5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321억원, 85억원, 65억원으로 전년비 11.46%, 32.81%, 47.7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골든센츄리 최근 실적

골든센츄리는 차량의 휠, 타이어 브랜드 ‘강위’와 ‘동방홍’을 제일트랙터를 비롯해 낙양세영, 상주동풍 등 중국 10대 최상위 농기계 제조 고객사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특히, 중국 최대 트랙터 제조업체인 제일트랙터에게 최우수 휠 공급업체로 인정 받았다.?

동방홍 타이어

골든센츄리의 타이어 브랜드 동방홍의 타이어. [사진=골든센츄리 홈페이지]

골든센츄리는 산처리 방식을 이용하는 경쟁사들과 달리 특수 표면연마 공법을 중국에서 유일하게 도입해 환경 오염 및 품질 저하 방지 등 차별화된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대규모 경작지 보호구역 지정, 농업 보조금 등 중국 정부가 농업 장려 정책을 주도하고 있다. 탈농촌화에 따른 1인당 경작면적 확대, 심경정지 정책장려, 중국제조 2025의 농기계 육성 정책 등 트랙터 대형화에 대한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어 골든센츄리의 수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올해 6억7400위안(약 995억6522만원) 규모의 연간 수주량이 확보되어 있다. 올해 하반기, 연간 100만개의 휠 생산이 가능한 양주시 신공장 증설을 통해 견조한 매출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골든센츄리 최근 1년간 주가 추이

골든센츄리의 최근 1년간 주가 추이. [사진=네이버 증권]

골든센츄리는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고ROA, 저PER'의 마법 공식에 부합하는 종목이 됐다.?


한경탐사봇

이 기사는 한경닷컴과 버핏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탐사봇 알고리즘에 기반해 작성된 것입니다. - 기사오류문의 02-6071-1112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