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발표의 핵심은 공공기관별로 고졸 채용 목표제를 도입해 고졸 채용을 확대한다는 데 있다. 공공기관에 입사하는데 가장 필요한 부분은 무엇일까? 공공기관들은 ‘블라인드 채용’으로 지원자의 직무능력만으로 채용 여부를 결정한다. 따라서 해당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지원직무별로 요구되는 NCS직무수행능력도 중요하지만 어떠한 직무를 수행하더라도 공통적으로 필요한 NCS직업기초능력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능력이다. 한경금융NCS직업기초능력시험이 23일 치러지며 현재 응시원서를 접수 중이라는 점도 알아두자.
블라인드 채용과 NCS직업기초능력
공공기관이 시행하고 있는 블라인드 채용이란 채용 과정에서 편견이 개입돼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출신지, 가족관계, 학력, 외모 등의 항목을 없애고 실력을 평가해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이다. 블라인드 채용 역시 기본적으로 서류전형-필기전형-면접전형으로 이뤄진다.
단계별로 여러 가지 능력에 대해 평가하지만, NCS직업기초능력은 모든 단계에서 평가항목으로 나타난다. 특히 필기전형에서는 대부분 공공기관은 공통적으로 NCS직업기초능력평가를 실시한다. 따라서 공공기관에 입사하고자 한다면 NCS직업기초능력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능력이다.
NCS직업기초능력이란?
NCS직업기초능력이란 직종이나 직위에 관계없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이고 공통적으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 모든 직무의 근간이 되는 핵심능력을 말한다. 여기에는 읽기, 쓰기, 계산하기, 분석하기, 판단하기,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 건전한 윤리의식 구비 등 우리가 회사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것들이 모두 포함된다. 아래와 같이 10개 영역과 34개의 하위능력으로 구분한다.
채용과 NCS직업기초능력평가
NCS직업기초능력 평가는 주로 필기전형과 면접에서 활용되는데 지원자가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필기전형이다. NCS직업기초능력평가는 다른 필기시험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가장 큰 차이는 지식이 아닌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행동중심의 문항이라는 점이다. 대부분 필기시험은 아는 것을 정확하고 빠르게 답하는 것이 핵심이지만, 직업기초능력 평가는 10개의 영역을 기준으로 실제 직무 상황에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를 묻는다.
NCS직업기초능력평가는 문제가 정형화돼 있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출제되고 있다. 또 문항별로 한 영역씩 평가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 가지 직업기초능력을 한꺼번에 평가하기도 한다. 문제 해결에는 당연히 독해, 수치적인 계산, 판단 등 다른 필기시험에서 흔히 측정하는 능력들도 등장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라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사고의 과정인 것이다.
각 공공기관마다 평가하는 NCS직업기초능력도 다르다. 어떤 공공기관은 10개 영역 모두를 평가하지만 어떤 공공기관은 3개 영역만을 평가한다. 각 공공기관의 문화와 직무에서 요구하는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NCS직업기초능력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은 명확하다. 지원자가 우리 공공기관에서 근무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 소양을 갖추었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공공기관 입사를 위해 NCS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실제 필기전형을 위해 지원하려는 공공기관의 평가영역을 파악하고 해당 영역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항, 기존에 나왔던 문항 등을 살펴보는 실전적인 연습도 필요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