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호출 서비스 '타다'가 4월 준고급 택시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타다가 출시된 이후 6개우러 만이다.
21일 타다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지난달 택시운수사업자 6곳과 함께 시작한 '프리미엄 밴 예약 서비스'에 이은 두 번째 협업이다. 타다를 운영하는 브이씨앤씨(VCNC)의 박재욱 대표는 "타다는 VIP 밴을 통해 택시회사와의 초기 협력 모델을 구축했다"면서 "타다 프리미엄은 더 많은 택시회사와 기사가 협업하는 모빌리티의 혁신 사례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타다는 차량공유 서비스 업체 쏘카가 운행하는 서비스다. '타다 프리미엄'은 4월에 서울에서 100대로 시작해 올해 안에 전국에서 1000대를 운행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가격은 기존 '타다 베이직' 대비 100~120% 수준으로 책정했다. 탄력요금제도 도입한다. 회사는 첫 시작 100대를 대상으로 초기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방침이다.
'타다 프리미엄'엔 법인과 개인택시가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직접 파트너 법인과 기사를 모집해 기존 택시 산업과 협력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박 대표는 "서비스 개시 후 200배 성장해 회원 수 30만명, 재탑승률 89%의 기록을 세웠다"면서 "고급 서비스가 가능한 이동 시장과 회원을 확보해 프리미엄 서비스로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합법적인 사업인 데다 더 큰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해 기존 산업과 협업해 시장을 키우고자 한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택시업계는 타다의 불법성을 지적하며 지난 11일 이재웅 쏘카 대표와 박 대표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택시업계는 타다가 운전자를 고용해 11인승 승합 렌터카에 의뢰하고 여객을 운송함으로써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4조와 제34조를 위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재웅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택시와 경쟁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그동안 너무 빠르게 성장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잘못해 많은 오해가 있었지만 운수업체와 개인택시 분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고 일일이 만나서 싸울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내 교통·수송 분담률을 보면 승용차가 60%를 맡고 이 가운데 3%를 택시가 분담한다"며 "우리 목표는 55% 수준인 승용차 소유를 줄이고 공유 인프라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타다는 기사가 포함된 차량을 제공하므로 택시와 협력하고 시장도 넓어질 것으로 생각한다"며 "합리적인 모빌리티를 제공하는 게 목표로, 사업을 축소하거나 중단할 생각은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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