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통신비 결제 비용도 적어
(3) 연체 리스크 거의 없어
[ 정지은 기자 ] 현대·기아자동차에 이어 통신사들도 카드사의 가맹점 수수료 인상이 불합리하다며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통신사들은 1.8~1.9% 수준인 수수료율을 2.0~2.1%로 올리겠다는 카드사들의 방침에 반발하며 이의를 제기했다.
LG유플러스 등 통신사들은 크게 세 가지 이유를 들어 카드사의 인상 주장안이 부당하다고 맞서고 있다. 우선 카드 가맹점 수수료 원가의 바탕이 되는 카드사 조달금리가 최근 들어 크게 낮아진 점을 꼽았다. 이번 수수료 산정의 기준이 되는 2015~2017년 3년간 카드사의 평균 조달금리는 직전 3년치(2012~2014년)에 비해 떨어졌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도 지난 4일 수수료 인상을 반대하는 이유 중 하나로 이 점을 들었다.
통신사들은 여기에다 카드사가 통신비를 결제하는 데 운용비용이 적게 든다고 주장했다. 통신비는 이용자가 그때그때 직접 결제하는 방식보다는 카드를 먼저 등록해놓고 자동 승인을 받는 ‘무승인 매입방식’이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통신비는 밴(결제대행) 이용료가 절감돼 일반 가맹점에 들어가는 결제대금 운용 비용의 10분의 1 수준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통신사들은 이용자가 통신비를 연체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 오히려 카드 수수료 인하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통신비를 제때 내지 않으면 개인 신용등급에 바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통신비 연체는 거의 없다”고 했다.
이 같은 반발에 카드사는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특히 올해부터 가맹점 수수료를 정할 때 마케팅 비용에서 수익자 부담 원칙을 강화하라고 한 금융당국의 방침을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지적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통신사 수수료 계산에 반영되는 원가 중 부가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다”며 “특히 휴대폰을 새로 구매할 때 카드 결제 시 할인, 캐시백 등을 제공하는 부분까지 감안해야 하는데 통신사의 주장엔 그런 부분이 빠져 있다”고 말했다. 또 무승인 매입방식에 따른 밴 이용료 절감 부분은 이미 원가에 반영돼 있는 것이라고 했다.
카드사와 통신사 주장이 이처럼 맞서다 보니 이달 말까지 카드 수수료 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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