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은 최근 주주총회에서 앞으로 3년간 매년 상장 주식의 3.6%(총 10.8%)를 신주 발행해 임직원에게 주식매수청구권(스톡옵션)으로 주기로 했다. 해당 주식의 25%는 신 대표가 가져간다. 그는 향후 3년간 매년 상장주의 0.9%(총 2.7%)를 스톡옵션으로 받게 됐다. 나머지 주요 임원들에게는 연 0.36%, 그 외 직원들에게 연 2.34%씩 돌아간다. 신 대표가 앞으로 3년간 받을 스톡옵션의 가치는 26일 종가(3735엔·약 3만8822원) 기준으로 2500억원대에 달한다.
단, 스톡옵션은 3년 이후 주가가 7518엔(약 7만8142원) 이상이어야 행사할 수 있다는 조건이 붙었다. 주가가 지금보다 두 배 이상 올라야 한다. 그만큼 회사를 성장시켜야 한다는 얘기다. IT업계 관계자는 “단순 보상이라기보다 신 대표 등 라인 직원을 독려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신 대표는 네이버가 2006년 인수한 검색전문업체 ‘첫눈’ 출신이다. 2011년 모바일 메신저 라인의 개발을 이끌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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