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약점 두 가지는 무엇인가요?(인천공항공사)
면접관의 관심은 약점 내용이 아니라 자신의 약점을 제대로 인지하고 있는지, 어떤 방법으로 극복하고 있는지에 있다.
좋은 예> 첫째, 새로운 분과 처음 인사를 나눌 때 쑥스러움을 많이 타 상대방이 더 민망해 할 때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극복하고자 많은 연습을 통해 “두 번 봐야 매력 있는 남자 OOO입니다”라고 먼저 소개합니다. 그러면 대부분 상대방이 “꼭 두 번 봐야겠네요” 하며 웃습니다. 이렇게 웃음으로 시작된 만남은 두 번째 만남을 통해 저에 대한 확실한 신뢰로 이어집니다.
둘째, 원리원칙에 맞게 행동하다 보니 주위에서 융통성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습니다. 하지만 조직에서 원리원칙을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원칙을 하나 어겼을 때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막상 문제가 발생하면 그 파장이 크기 때문입니다. 다만 상대가 고객이라면 융통성 없다는 불만을 제기할 수도 있는 만큼 사전에 원칙을 어겨 손해를 본 사례, 원칙을 지켜 이익이 된 사례를 준비해 고객의 이익을 위해 회사가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보여주겠습니다.
▶도시재생에 따른 젠트리피케이션 해결 방안(LH)
전문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민간회사가 아닌 ‘공사’라는 특성을 감안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https://img.hankyung.com/photo/201905/2019051592301_AA.18254315.1.jpg)
육동인 < 바른채용진흥원장·직업학 박사 >
※면접 잘하는 법은 유튜브 채널 ‘육동인의 굿잡’에서 더욱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