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여편 독점 서비스 시작
KT '기가 라이브 TV' 통해
영화·드라마·웹툰 콘텐츠 제공
LGU+, AR 콘텐츠 750편 제작
K팝 스타와 영상·사진 찍어
[ 전설리 기자 ] 통신 3사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확보에 나섰다.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를 5G(5세대) 이동통신 시대 ‘킬러 콘텐츠’로 보고 투자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최근 불꽃축제를 VR로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아이돌 경연, 골프 생중계 등 5G 오리지널 콘텐츠를 잇달아 내놨다. 지난달 4일 서울 잠실 석촌호수와 롯데월드타워 근처에서 열린 ‘롯데월드타워 불꽃축제’를 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옥수수를 통해 360도 VR로 생중계했다.
이를 위해 불꽃축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롯데호텔월드 32층 옥상에 360도 특수 카메라와 중계 장치 등을 설치했다. 불꽃축제를 촬영한 고용량 데이터를 원활하게 전송하기 위해 초저지연 중계 기술도 적용했다.

양맹석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그룹장은 “5G 콘텐츠 확장과 관련 생태계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훈배 KT 뉴미디어사업단장(상무)은 “기가라이브TV를 5G 시대의 대표적인 개인 미디어 서비스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엔 KT그룹 광고대행사인 나스미디어와 VR 광고를 선보였다. 기가라이브TV에서 제공하는 VR 스포츠 게임의 가상경기장 내 전광판, 배너 등에 VR 광고를 적용했다.

LG유플러스는 4월 5G 서비스 상용화와 동시에 5G 가입자를 대상으로 400여 편의 AR 콘텐츠를 공개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750여 편을 제작해 선보였다. 유플러스AR 플랫폼에선 청하 등 K팝 아이돌 스타의 3차원 캐릭터를 360도 회전시키거나 확대, 축소해 함께 영상이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하반기엔 AR 콘텐츠 범위를 기존 K팝 아이돌 등에서 키즈, 스포츠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내 5G AR 전용 콘텐츠를 1500편까지 두 배로 늘린다는 목표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아리랑TV에 구축 운영 중인 유플러스AR 스튜디오는 초고화질 카메라 30대로 동시 촬영한 동영상을 하나의 입체 영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스튜디오”라며 “연내 서울에 제2 스튜디오도 개관해 자체 제작 콘텐츠를 대폭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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